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전없는 사회' 20일 시작…"편의점서 선불카드에 잔돈 적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2만3050개 매장서 실시…"연간 600억 수준 동전제조 비용 절감될 것"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거스름돈을 선불카드에 충전해주는 '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이 오는 20일부터 씨유(CU), 세븐일레븐, 이마트 등 전국의 5개 유통업체, 2만3000여개 매장에서 시행된다.
한국은행은 동전을 사용하고 휴대하는 불편을 줄이고 유통·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동전없는 사회'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현금으로 거래한 후 생긴 잔돈을 교통카드와 같은 선불전자지급수단에 적립하는 것이다.

'동전없는 사회'에 참여하는 유통업체는 CU, 세븐일레븐, 위드미, 이마트, 롯데마트 등 총 5곳으로, 전국 2만3050개의 매장에서 사업을 진행한다. 한국스마트카드, 이비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네이버, 롯데멤버스, 신세계I&C 등은 적립수단을 제공하는 업체로 참여한다. 일부 업체의 경우 전산 준비 관계로 내달 혹은 7월 이후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자료:한국은행

자료:한국은행

원본보기 아이콘

한은은 이번 사업 시행으로 연간 600억원에 달하는 동전제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차현진 한은 금융결제국장은 "('동전없는 사회'의 목적은)동전 제조와 유통에 들어가는 비용 줄이는 것"이라며 "1년에 600억원 정도 동전 제조비 들어가는데 그 중에 일부라도 매년 회수하는 것 아닌가 하는 금전적 효과를 측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동전없는 사회'는 향후 계좌입금 방식으로도 진행될 예정이다. 시범사업 시행에 앞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계좌입금'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는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또 재래시장이나 노점상 등에서도 현금이 아닌 전자지급수단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한편 한은은 일부에서 우려하는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에 대해서 무기명카드를 활용해 소유주 추적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차현진 국장은 "사업이 시행되면 거래내역 전부 노출돼 프라이버스 침해 우려 있었으나 무기명카드 이용하면 소유주 알 수 없어서 추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 동전 노래방, 세차장, 빨래방 등을 운영하는 일부 사업자가 타격을 받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선 "동전 완전히 없애는 것 아니기 때문에 당장 큰 영향 없을 것이라 예상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이 사업자들도 전자지급수단 설치하는 부가적인 조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