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벨상 수상 경제학자들 "르펜의 EU탈퇴 반대" 공동성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국제부 기자]노벨상을 받은 25명의 경제학자들이 프랑스 극우정당 대선후보 마린 르펜(48)의 유럽연합(EU)과 유로존(유로화 사용국) 탈퇴 공약을 반대하는 의견을 표명했다.

18일(현지시간) 조지프 스티글리츠 미 컬럼비아대 교수 등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25명은 일간 르몽드에 공동성명을 게재해 "우리 중 일부가 대선 후보들, 특히 르펜의 공약을 정당화하는데 인용되고 있다"면서 유럽연합과 자유무역체제에 대한 지지의 뜻을 밝혔다.
이들은 주로 국민전선(FN) 대선후보인 르펜의 반(反) 유럽연합과 보호무역장벽 건설 공약을 겨냥했다.

경제학자들은 "유럽연합의 건설은 평화유지뿐 아니라 회원국의 번영과 세계무대에서의 정치력 증대를 위해서도 중요하다"면서 "반(反)유럽연합 프로그램들은 프랑스의 안정을 해치고, 유럽 정치경제의 안정을 보장해온 국가 간 협력체제를 시험대에 올려놓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상대 국가들을 희생해서 이뤄지는 고립주의와 보호무역은 성장을 견인하기에 위험한 방법"이라며 "보복과 무역전쟁으로 인해 결국 프랑스와 다른 나라 모두에 해롭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로존 탈퇴 뒤 프랑화로 복귀하겠다는 르펜의 구상에 대해선 "애초에 유로화를 선택하지 않는 것과 이미 택한 뒤 유로존을 탈퇴하는 것에는 엄청난 간극이 있다"면서 현상유지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르펜의 이민자 수용 대폭 축소 공약에 대해선 "이민자가 노동시장에 잘 통합되면 해당 국가에 경제적 기회가 된다"며 "세계에서 가장 번영한 많은 국가가 이민자를 포용할 줄 알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자유·평등·박애라는 프랑스의 전통적 가치와의 조화 속에 사회복지와 평등을 보장해야 한다"며 "보호주의를 배격한 채 사회정의체계를 쇄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럽과 세계가 전례 없는 시험대에 오른 이때 연대가 더더욱 필요하다"면서 "모든 문제를 분열을 책동하는 정치인들에게만 맡겨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르몽드 기고에는 미 프린스턴대 앵거스 디턴과 다니엘 카네만 교수, 시카고대 유진 파마 교수, 예일대 로버트 실러 교수, 하버드대 아마티아 센 교수, 프랑스 툴루즈 경제대의 장 티롤 교수 등 25명의 저명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들이 참여했다.






국제부 기자 i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