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일 동해상에서 요격훈련 준비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해군 존핀 이지스함

미해군 존핀 이지스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미일 해군이 동해상에서 북한의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한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을 압박하기 위한 방법으로 선제타격론에서 미사일 요격을 통한 맞대응으로 전략을 선회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주목을 끌고 있다.

12일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미 해군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 70)는 싱가포르에 이달 4일 입항해 현재까지 대기중이며 일본 해상자위대와의 미사일 요격 연합훈련 일정을 조율한 후 동해상으로 파견할 예정이다.
미일 양국이 이달 중순이후 미사일요격훈련일정을 잡은 것은 북한이 미사일 도발 가능성이 커진데 따른 대응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15일 김일성 주석의 105돌 생일(태양절)과 25일 조선인민군 창군 85주년 열병식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준비중이다. 북한은 해외언론 11곳의 외신기자들을 초청한 것으로 알려져 외신기자들 앞에서 미사일 발사를 시도할 수 도 있다는 관측을 낳고 있다. 북한은 지난 2012년 4월 13일에도 외신기자들을 평양에 초청해 장거리로켓 '광명성 3호 위성'을 발사했다가 실패한 적이 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미일은 즉각 요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올해 들어 총 7발의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지난달 6일에 발사한 탄도미사일 4발 중 3발은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했다.

북한이 동해상으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경우 1~5분이내 요격할 수 있는 수단은 미국과 일본의 이지스함에 탑재된 SM-3 미사일이 유일하다. 우리 해군의 이지스함은 SM-3를 탑재하지 않아 미국과 일본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재 미해군은 33대의 이지스함(순양함 5대, 구축함 28대)을 보유중이며 이중 17대가 태평양에 배치되어 있다. 이번 훈련에는 요코스카(橫須賀)항에 주둔한 미해군 7함대 소속 이지스함과 일본해상자위대 6척의 이지스함이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김대영 디펜스 타임즈 편집위원은 "미7함대와 일본 해상자위대의 SM-3 탑재 이지스 구축함과 순양함이 추가로 합류해 유사시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요격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출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