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내 최초 성인 전용 VR 플랫폼 출시…VR 대중화 이끌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인 전용 VR 플랫폼 '그린라이트'
VR 콘텐츠 제작부터 홍보까지 지원
IPTV, 모바일 웹하드에 배포 계획

11일 VR 콘텐츠 투자 배급사 그린라이트 픽쳐스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클럽 옥타곤에서 성인 전용 VR 플랫폼 '그린라이트'를 공개했다.

11일 VR 콘텐츠 투자 배급사 그린라이트 픽쳐스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클럽 옥타곤에서 성인 전용 VR 플랫폼 '그린라이트'를 공개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국내 최초 성인 전용 가상현실(VR) 플랫폼이 나왔다. 성인 콘텐츠(포르노)가 VR 대중화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1일 VR 콘텐츠 투자 배급사 그린라이트 픽쳐스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클럽 옥타곤에서 성인 전용 VR 애플리케이션(앱) 그린라이트를 공개했다.

정우성 그린라이트 픽쳐스 서비스 총괄 이사는 "VR 시장에서 게임, 스포츠 외에 성인 콘텐츠가 가장 큰 시장이 될 것"이라며 "하지만 아직은 시장을 만들어야 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역사적으로 첨단 기술의 보급을 이끄는 데는 포르노의 역할이 컸다. 과거 비디오테이프의 표준 경쟁에서 소니의 베타맥스방식과 마쓰시타의 VHS방식 중 VHS가 시장을 장악한 것 역시 포르노 업체들의 입김이 크게 작용했다. 성능 자체는 소니의 기술이 뛰어났지만 포르노 업체들은 호환성이 높은 VHS방식을 채택하면서 승부는 결정됐다.
VR는 지난 2014년 페이스북이 VR 스타트업 오큘러스를 20억 달러라는 거금에 인수하면서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최근 들어 VR의 시장성에 의문이 제기될 정도로 시장이 축소되고 있다. 킬러 콘텐츠가 부재한 탓이다. VR를 활용한 1인칭 총싸움게임(FPS)이나 우주 체험 등 교육용 콘텐츠가 나왔지만 아직까지 널리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미국, 일본에서는 VR의 킬러콘텐츠로 포르노가 주목받으면서 다양한 성인용 VR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다. 여타 콘텐츠보다 몰입감이 큰 것이 그 이유였다.

성인 콘텐츠 업체 폰허브(PornHub)는 VR 헤드셋 제조 업체와 협업해 여성의 신체를 본 뜬 기구와 VR헤드셋을 연결한 서비스 '트워킹 버트 패키지'를 출시했으며 일본의 3D 성인게임 제작사 일루전도 성인용 VR 게임인 'VR 카노조'를 출시했다.

그린라이트 픽쳐스는 성인용 VR 콘텐츠를 수급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사 및 작가를 모집한다는 방침이다. 콘텐츠 수익에 대해서는 70%를 이들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정 이사는 "VR 성인 플랫폼 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콘텐츠를 모아야 하고, 고객이 이를 시청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다시 콘텐츠가 제작되는 선순환 구조가 필요하다"며 "촬영, 편집, 연출을 지원하거나 섭외나 홍보를 위해 투자를 지원하는 등의 투자·배급사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린라이트 픽쳐스가 공개한 '그린박스'. 혼자 들어가 성인 전용 VR 콘텐츠를 즐기는 용도로 제작됐다.

그린라이트 픽쳐스가 공개한 '그린박스'. 혼자 들어가 성인 전용 VR 콘텐츠를 즐기는 용도로 제작됐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날 그린라이트 픽쳐스는 성인용 VR 영화 '달콤한 유혹'과 '내 사랑 하마사키 마오'를 공개했다. 그린라이트는 향후 VR 웹툰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각 콘텐츠를 인터넷(IP)TV, 모바일 웹하드 등을 통해 배급할 방침이다. 또 여성용 VR 성인 콘텐츠나 인터랙티브 콘텐츠도 출시할 계획이다.

정 이사는 "국내서는 영상심의위원회 등 법적 심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에 한계가 있다"며 "재미있는 스토리를 가지고 성인용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린라이트 픽쳐스는 VR 영상과 성인용 자위기구(바이브레이터)가 연동된 상품인 '그린팩'과 1인용 VR 방인 '그린박스'도 소개했다. 그린라이트는 전국 모텔과 성인용품점에 해당 상품을 유통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은 일본의 전직 AV배우인 하네다 아이의 팬미팅도 함께 진행됐다.

정 총괄은 "매년 페스티벌을 주최해 새로운 성인 문화를 육성할 것"이라며 "VR 영화도 체험하고 주인공들과 파티도 즐기는 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