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태양전지 등 핵심원천기술 투자비중 40%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정부가 신개념 태양전지, 연료전지하이브리드시스템 등 핵심 원천기술에 대한 투자비중을 2018년 4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올해만 7600억원의 공공 연구개발(R&D) 예산을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청정에너지분야에 쏟아붓는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호텔에서 개최된 '에너지 테크플러스 포럼(Energy Tech+ Forum)'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의 에너지기술 정책방향을 밝혔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의 격변기에 미래 에너지산업의 비전과 전략, 기술 트렌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청정에너지, 전력시장, 에너지신산업 기술융합 등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 350여명이 참석했다.
주 장관은 "환경, 효율, 미래먹거리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신산업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시대 최적의 에너지 솔루션"이라며 "이제는 원천기술 개발과 핵심기술의 대체를 통한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진정한 승자로 발돋움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는 전년대비 36% 증가한 약 7600억원의 공공(정부+공기업) R&D 예산을 에너지신산업 육성을 위해 청정에너지 분야에 집중 지원할 것"이라며 "향후 5년간 청정에너지부문 공공 R&D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 2021년에는 2016년(5600억원) 대비 2배 증가한 약 1조1200억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주 장관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2017년 약 30%인 핵심원천기술에 대한 투자 비중을 2018년 40%로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물질을 활용해 효율을 높인 신개념 태양전지, 전기를 생산한 후 남은 수소를 재활용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그는 "전력, 석유, 가스 등 전통 에너지산업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을 융복합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에너지신산업 실증프로젝트에는 올해 1000억원을 지원한다. 전년 대비 32% 늘어난 규모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에너지 및 미래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4차 산업혁명시대 에너지산업의 변화상을 조망했다. ▲분산화, 소형화 등 전력산업의 다변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에너지산업의 구조 고도화 ▲에너지의 통합·최적관리를 위한 혁신 플랫폼 구축 ▲H/W와 S/W기술의 융합 및 에너지서비스산업의 중요성 등이 주요 변화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