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준표, 지사 이임後 본격 대선 행보…'安 때리기'로 영남표 결집 노려(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 밤 경남지사 '꼼수 사퇴'…보궐선거 없어

"수백억원 세금 낭비를 막아야 했다" 주장
"한 달 동안 대한민국 리더십을 묻겠다",

"정말 고마웠다"…10일 이임식後 본격 대선 행보,

상주에서 김재원 한국당 후보 보궐선거 지원 나서
'샤이 보수' 결집 위해 安 때리기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창원=김보경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 후보가 10일 "앞으로 한 달 동안 어떤 리더십이 대한민국의 혼란상을 조속히 극복하고 안정을 이룰 수 있는지 국민들에게 물어보겠다"면서 본격적인 대권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홍 후보는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도청사에서 열린 경남지사 이임식에서 "국민만 바라보고 가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말 고마웠다"며 감정이 북받친 듯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하기도 했다.

전날 공직자 사퇴시한(선거일 전 30일)을 넘기기 직전 예고대로 '심야 사퇴'를 결행한 홍 후보는 이날부터 공직선거법에 따른 제약도 떨쳐버렸다. "내 입이 풀리니 죽기 살기로 하겠다"는 다짐처럼 선거 구도 재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홍 지사의 '꼼수 사퇴'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의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관계자들은 드세게 반발했다. 그의 뒤늦은 사퇴로 이튿날에야 사임 통보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돼 경남지사 보궐선거는 치러지지 않게 됐다.

홍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자정 무렵 지사직을 사퇴했다. 피나는 노력 끝에 흑자도정을 이뤘는데 보궐선거 실시로 안 써도 되는 도민의 세금 수백억원이 낭비되는 것을 막아야 했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이날 이임식 직후 경북 상주와 충북 괴산을 잇따라 방문해 4ㆍ12 재보궐선거 지원유세에 나설 예정이다. 상주에서는 상주ㆍ군위ㆍ의성ㆍ청송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김재원 한국당 후보를 지원한다.

홍 후보가 본격적인 대선 유세에 뛰어든 가운데 그의 '노림수'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지난 7일 경기 안양 중앙시장을 방문해 쏟아낸 '호남 2중대' 발언이다. 홍 후보는 당시 기자들과 만나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호남 2중대다. 영남 사람들과 우파 세력은 (안 후보를) 따라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 후보가 안 후보를 본격적으로 물고 늘어지기 시작한 것은 보수표 탈환의 신호탄으로 여겨진다. 안 후보를 가리켜 '얼치기 좌파'라고 부르며 보수층과 차별화시킨 데 이어 '호남 2중대' '호남 분파'라는 표현을 통해 영남권 표심을 잡으려 했다는 지적이다.

홍 후보는 자신이 영남권에서 확고한 자리를 잡는다면 호남 민심과 각을 세우면서 충청 민심까지 움직일 것이란 계산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순차적으로 반문(반문재인) 정서와 중도ㆍ보수 스펙트럼 사이의 대항 후보 논리를 앞세우면 숨어있던 '샤이 보수'를 끌어내 우파를 결집시킬 수 있다는 논리다.

이는 안 후보의 지지율 급등이 기본적으로 반문 정서에 편승해 단기적으로 오른 것이라는 한국당 내부의 분석과 궤를 같이한다. 홍 후보가 경남지사 출신임에도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와 안 후보에게 영남권에서 크게 뒤지자 문 후보에 대적할 보수 주자로 안 후보 대신 홍 후보가 거론돼야 한다는 전략이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