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10일 박근혜 4차 방문조사…유영하·채명성외 변호인 모두 사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달 3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로 이동하기 위해 법원을 나오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지난달 30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로 이동하기 위해 법원을 나오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朴 지지자 시위로 檢 조사시간 특정하지 않아
변호인 9명 중 7명 해임서 접수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치소 방문조사가 10일에도 진행된다. 지난 4일부터 격일로 조사가 이어져 이번이 네 번째다.
또한 박 전 대통령 변호인 중 유영하·채명성 변호사를 제외한 나머지 7명의 변호사 모두가 사퇴, 그동안 불거졌던 변호인 간 불화설이 사실로 확인됐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10일 오전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서울구치소 방문조사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검찰은 이번에 구체적인 조사 시간을 특정하지는 않았다.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시위 문제로 구치소 주변 혼란이 가중됨에 따라 구체적인 조사시간을 밝히지 않은 것이다.
이번 방문조사에는 박 전 대통령 구속이후 처음으로 이원석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이 투입된다. 이 부장검사와 검사 1명, 수사관 1명이 대동한다. 박 전 대통령 측에서는 종전과 마찬가지로 유영하 변호사가 변호인으로 동석한다.

이 부장검사는 박 전 대통령을 상대로 정부 문건 유출과 삼성의 최순실(구속기소)씨 모녀 지원 문제를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 부장검사는 지난달 21일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 당시에도 문건 유출과 삼성 관련 뇌물혐의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앞선 1~3차 구치소 방문조사는 한웅재 형사8부장검사가 맡았다. 한 부장검사는 박 전 대통령에게 미르·K스포츠재단 기금 강제모금 등 뇌물수수 혐의를 집중적으로 캐물었으며, 박 전 대통령은 대부분의 혐의에 대해 부인으로 일관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사진 왼쪽), 정장현 변호사.

박근혜 전 대통령의 변호인인 유영하(사진 왼쪽), 정장현 변호사.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검찰은 이날 박 전 대통령 측이 유영하·채명성 변호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변호사들에 대한 해임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은 이 둘을 포함해 모두 9명이었으며, 이에 따라 손범규·정장현·황성욱·위재민·서성건·이상용·최근서 변호사 등 7명이 박 전 대통령의 변호에서 손을 떼게 됐다.

그동안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 내부의 불화설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박 전 대통령이 사건 초기부터 자신을 변호해 온 유 변호사외 다른 변호사들을 신뢰하지 않아 왔고, 유 변호사와 다른 변호사간 소통에도 문제가 있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된 것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