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출발 준비 재개…"저녁까지 완료 목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날개탑 제거 작업 시작…34곳 용접작업도 '속도'
육상 거치 앞두고 미수습자 수색 조건·방식 등 난항
조사위 특별법 '미수습자 수습 과정에 대한 점검' 명시


세월호를 선적한 반잠수식 선박에서 28일 부력타워를 제거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세월호를 선적한 반잠수식 선박에서 28일 부력타워를 제거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반잠수식 선박에 선적 중인 세월호를 목포신항으로 옮기기 위한 준비작업이 30일 재개됐다.

이날 저녁까지 작업을 끝낸다는 목표로 저녁이나 내일 오전 중에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월호 정부 합동 현장수습본부에 따르면 이날 기상여건이 좋아지면서 오전 8시50분 부터 반잠수식 선박에 설치된 부력타워(날개탑) 제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날 기상예보에 따르면 30일 최대파고는 0.7~0.8m, 31일에는 0.5~0.8m로 선상 작업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제거된 날개탑 2개의 받침대를 마저 제거하고, 남은 날개탑 2개도 제거하게 된다.

아울러 선체와 반잠수식 선박을 고정하기 위한 용접작업도 시작됐다. 세월호 선체와 리프팅빔 22곳, 리프팅빔과 지지대 28곳 등 총 50곳 가운데 전날 선체와 리프팅빔 16곳의 용접을 끝마쳤다.

27일 세월호 선체가 선적된 반잠수식 선박에서 작업자들이 리프팅 인양와이어를 제거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27일 세월호 선체가 선적된 반잠수식 선박에서 작업자들이 리프팅 인양와이어를 제거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원본보기 아이콘


남은 34곳의 용접작업도 이날 중으로 완료할 계획이다. 다만 수습본부측은 선체에서 기름성분이 조금씩 갑판으로 나오는 상황에서 용접 작업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확보를 위해 구역별로 기름성분을 닦아 내야해 속도가 더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저녁 준비작업을 끝마치는 대로 목포신항으로 출발하면 늦어도 내일 오전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선체 육상거치를 앞두고 미수습자 수색 조건을 두고 난항이 예고되고 있다. 공식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미수습자 가족 사이에서 의견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전날 조사위를 만난 자리에서 '수색방식에 대한 합의' 등을 담은 5가지 요구안을 담은 '세월호 미수습자 수습에 관한 합의문'을 전달했다. 반면 선체조사위는 수정안에서 가족 요구안의 '합의'를 '협의'로 바꾸고 '모든 방법을 동원한 미수습자 최우선 수색한다'는 내용에 '점검한다'는 문구를 추가했다.

2차 면담까지 이어졌지만 양측은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채 결렬됐다. 미수습자 가족들은 자신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선체조사위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면담이 난항을 겪은 이유는 가족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권한이 조사위에 없기 때문이다.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은 "가족 측이 수습안에 대해 사전 합의를 요구했는데 이는 법적으로 우리 권한 밖"이라며 "특별법상 해양수산부가 미수습자 수습을 집행하면 그것을 점검하는 것이 선체조사위의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5조에서 조사위 업무를 규정하고 있는데 3항에 '미수습자 수습, 세월호 선체 내 유류품 및 유실물 수습과정에 대한 점검'이라고 명시돼있다.

반잠수식 선박에 거치된 세월호 선체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반잠수식 선박에 거치된 세월호 선체 (사진=해양수산부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조사위는 선체 육상 거치가 예정된 다음달 5일까지 미수습자 가족들에게 수색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날 조사위는 세월호를 선적하고 있는 반잠수식 선박에 올라 선체 작업 진행상황 등을 확인한다.

한편 목포신항에서 정부 관계기관 합동으로 구성된 세월호 정부 합동 현장수습본부는 이날 본격 가동됐다. 해양수산부를 포함해 국민안전처(해경, 소방), 복지부, 경찰청, 국과수, 전남도, 목포시, 안산시, 경기도 교육청 등이 참여한다.

현장수습본부는 이날 오후 2시 목포신항 현장수습본부에서는 수습본부 공무원과 작업인력을 대상으로 유해발굴 방법과 수칙 등을 교육한다. 유해발굴전문가인 박선주 충북대 교수의 자문으로 잔존물 처리시설 설치와 유해 수습과정 모니터링, 미수습자 가족에 대한 설명도 이뤄질 예정이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