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시 심상찮은 계란값…수요 증가에 사흘 연속 ↑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형마트들 가격표 교체 움직임
정부 "산지가 변동폭 크지 않고 물량도 충분, 모니터링 강화"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가 계란 코너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오종탁 기자)

대형마트를 찾은 소비자가 계란 코너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오종탁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계란 가격이 사흘 연속 오르며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수요 증가를 이유로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이 슬금슬금 가격표를 바꾼 영향이다.
2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이날 기준 전국 평균 특란 30개들이 한 판 소매가는 7372원으로 평년 대비 33.6% 높다. 지난 22일 7300원을 기록한 뒤 27일까지 3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가장 비싼 소매업체 가격은 8380원, 싼 곳 가격은 6500원이다.

앞서 계란값은 국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잦아들면서 하향 안정세를 이어가다 지난 6일 미국산 계란 수입 중단 방침이 발표되자 다음날(7321원) 22일 만에 반등한 이후 내렸다 올랐다 불안한 모습을 나타냈다.

계란 소매가 인상 요인과 관련, 유통업계는 새 학기를 맞아 초·중·고교 급식이 재개되면서 계란 수요가 증가해 산지 시세가 뛰었다고 설명한다. 미국 내 AI 발생으로 미국산 계란 반입이 전면 금지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데이터를 보면 특란 10개 산지가는 지난달 16일 이후 1600원대를 유지하다가 신학기가 시작된 뒤인 지난 13일 1700원대로 올라섰다. 이윽고 23일(1811원) 1800원대를 돌파했고 24일 1822원으로 오름세를 이어갔다.
현재 대형마트 '빅3' 중에선 이마트만 계란 가격을 올린 상태다. 이마트는 지난 23일부터 대란 한 판 가격을 기존 6680원에서 6880원으로 3%가량 인상했다.

롯데마트도 가격 인상을 저울질하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산지가 상승에 따라 조만간 계란값을 올릴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는 "아직 인상 계획이 없다"고 전했지만, 전례에 비춰볼 때 경쟁사 2곳이 가격을 올리면 자연스레 인상 대열에 동참할 전망이다. 현재 롯데마트와 홈플러스는 계란 한 판을 각각 6680원, 7990원에 팔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계란 산지가 변동 폭이 소매가 인상으로 이어질 만큼 크지 않고 시중 유통 물량도 충분해 대형마트들의 계란값 인상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계란 유통 물량이 AI 발생 전보다 1.4배가량 늘어나 대형마트들이 받는 가격 상승 압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며 "미국산 계란 또한 소매 전단계에서 주로 유통돼 대형마트 계란값과는 거의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아직 평년 대비 30% 이상 높은 계란 소매가는 중점 관리가 필요하다"며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의 가격 동향을 매일매일 면밀히 체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유통업체들의 가격표 교체 움직임이 과도할 경우 인상 자제를 요청하는 등 시장 개입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정부가 지난 13~16일 계란 소비 불안과 불법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업체와 농장을 대상으로 합동 현황 점검을 실시한 결과 매점매석 등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았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