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 中 사업 정상화 위해 3600억 자금조달…"철수는 없다"(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드 보복 여파로 매출 급감…상품 매입 등 용도

롯데, 中 사업 정상화 위해 3600억 자금조달…"철수는 없다"(종합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쇼핑이 중국 사업 정상화를 위해 총 36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한다. 최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와 관련해 난항을 겪고 있는 롯데그룹이 현지 사업을 접을 것이라는 일각의 전망을 일축한 셈이다.

롯데쇼핑은 24일 이사회 의결을 거쳐 2300억원의 증자와 1300억원의 차입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달 중 롯데마트의 화동(상하이)법인격인 강소낙천마특상업유한공사는 롯데쇼핑의 예금을 담보로 1360억원을 차입할 예정이다. 오는 5월 중에는 롯데쇼핑 홀딩스 홍콩에 총 1억9200만달러를 출자한다. 출자목적물은 보통주 1억9200만주다.
이번 긴급 자금조달은 사실상 중국 정부의 '사드 보복' 일환인 롯데마트 점포의 영업정지 사태에 따른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매장이 영업정지 돼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상품 매입 대금 지급 등에 필요한 운전 자금을 별도로 확충해야 했기 때문이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현대 국내 기업들이 돌발변수로 인해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면서 "그러나 롯데쇼핑은 빠른 시일 내에 사태가 안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중국 당국은 롯데그룹이 사드 배치를 위한 부지 제공 계약을 체결한 직후부터 소방점검 결과를 이유로 현지에서 운영중인 롯데마트 매장의 90% 가량에 대해 영업정지 처분을 내린 바 있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갈등을 계기로 수년간 적자를 내 온 중국 사업에 대해 롯데가 본격적인 철수 작업에 돌입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최근 미국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를 통해 "중국에서 계속 사업하기를 바란다"면서 현지 사업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