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육부, 日 교과서 강력 비판 "독도교육 강화할 것"(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독도 영유권 주장 日 사회 교과서 강력 비판
독도교육 강화 계획 발표… "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강력 대응할 것"

이준식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역사교과서 현장 적용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이준식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27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역사교과서 현장 적용 방침을 발표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교육부가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의 고등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강력 규탄하고 독도교육 강화 방침을 밝혔다.

교육부는 24일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도의 영토주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포함한 일본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검정 합격을 강력히 규탄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검정에 합격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에는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역사는 은폐·축소하고, 독도는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 기술됐다"며 "이 같은 주장을 매년 반복하는 것은 일본이 침략전쟁을 저질렀던 과오를 망각하고 이웃나라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교육부는 "일본은 왜곡된 교과서와 그 근간이 되는 학습지도요령의 잘못된 부분을 즉각 시정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이웃 국가에 대한 존중과 평화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라"며 "교육부는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에 대한 어떠한 도발에도 교육·외교·문화적 총력을 다하며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이날 일본의 계속되는 부당한 독도 영유권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동북아역사재단 및 시·도 교육청과 함께 '독도교육 기본계획'도 발표했다. 교육부는 이미 올해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적용되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초·중학교 사회교과서와 고등학교 지리, 역사, 기술·가정교과서에 독도 교육 내용을 확대한 바 있다.
이번 계획은 '독도교육'이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교사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보급은 최초로 진행되는 정책이다. 권영민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 과장은 "지금까지 독도교육용 교사용 자료가 없었다"며 "때문에 다양한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독도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융합형 독도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안용복 영상자료, 주제 중심의 독도 교수·학습자료(중등), 놀이 중심의 독도교육을 돕는 독도 체험활동 Kit(초등) 등으로 구성되며, 주관교육청 공모 계획에 따라 연구진 선정 후 개발이 진행된다. 현장적합성 검토 및 수정·보완을 거쳐 8월 중 현장보급(독도 체험활동 Kit 등)과 온라인 보급(영상자료, 교수·학습자료 등)이 동시에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해에 이어 '독도교육주간'도 운영한다. 각 시·도교육청 또는 단위학교에서 4월 중 한 주를 자율적으로 선정해 활동과 체험 중심의 실천적 독도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찾아가는 독도전시회'도 KTX용산역과 KTX 동대구역에 각각 개최한다.

그 밖에도 ▲2017 독도바로알기 교재 보급 ▲독도교육실천연구회 운영 ▲전국 중·고생 독도바로알기대회 운영 ▲독도전시관 구축·운영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등이 포함됐다.

이준식 부총리는 "교과 속 독도 교육 내용 강화와 다양한 독도 체험 등 교육활동 전반에서의 통합적인 독도교육이 학생들의 독도사랑 및 독도 영토주권 수호의지를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일본의 교육을 통한 독도 도발에 대해 예의주시 하고 있으며,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적극 대응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