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통가 '닭 리스크' 확산…"AI 여파에 브라질산까지 문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비자 불안감 커지는 가운데 닭고깃값 인상도 시작

(JTBC 뉴스룸 캡처)

(JTBC 뉴스룸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오종탁 기자] 유통가가 '닭 리스크'에 신음하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여파로 인한 가격 인상 이슈가 현재진행형인 가운데 브라질산 부패 닭고기 파문까지 일어 진퇴양난에 처했다.
◆대형마트 3사, 부패 닭고기 파문 진화에 주력=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빅3'는 최근 모든 브라질산 닭고기의 판매 또는 발주를 중단한 뒤 소비자 안심시키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번 사태로 브라질산 닭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져 아예 닭고기 자체를 기피하려는 현상마저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으로 수입되는 닭고기 가운데 83%가 브라질산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더욱 불안해하고 있다.

지난 21일부터 전 점포에서 브라질산 닭고기 판매를 중단한 이마트는 기존에 판매하던 관련 제품도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마트는 즉석 조리 코너에서 브라질산으로 닭다리 구이를 만들어 팔았다. 이마트 관계자는 "문제 닭고기가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다는 정부 발표가 있었지만, 원래 브라질산 자체도 이마트 전체 닭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 미만이었다"며 "순살 닭강정 등을 미국산으로 만들어온 점포도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브라질산 판매 중단 방침을 계속 이어가는 동시에 고객 불신 불신 해소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홈플러스도 21일 전 점포에서 브라질산 닭고기를 철수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브라질산 등 수입산 닭고기 비중이 2% 미만이더라도 식품 관련 이슈는 민감하고 중요하다"며 "앞으로 친환경 닭 프로모션 등을 추진하며 닭고기 판매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마트는 3사 중 가장 빠른 지난 20일 오후 매장에서 판매하던 모든 브라질산 닭고기를 뺐다. 롯데마트가 취급했던 브라질산 닭고기 제품 역시 치킨너겟 등 가공식품 극소량이었다.
BBQ '순살 크래커' 치킨(BBQ 제공)

BBQ '순살 크래커' 치킨(BBQ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정상인 브라질産도 썩은 닭 취급?=부패 닭고기 파동에 외식업계는 브라질산으로 만들어왔던 기존 제품들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하고 있다. 문제가 된 제품이 국내에 들어온 적은 없다는 정부 발표에도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는 탓이다.

국내 매장 1010여개를 둔 맘스터치는 순살조청치킨, 케이준강정, 강정콤보 등 치킨 메뉴 3종에 대해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정식 수입통관 절차를 거쳐 유통된 안전한 브라질산 원료육으로 만든 제품이나, 소비자 우려를 고려해 판매 중단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마치 브라질산을 쓰는 것 자체가 문제인양 분위기가 흘러가고 있다"면서 "일단 어떤 일이 있을지 몰라 중단 조치 등을 내리고 있는데, 사태가 수습되긴커녕 소비자들의 불안감만 더욱 커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BBQ, bhc, 굽네치킨, 교촌치킨, 네네치킨 등 '빅5' 치킨 업체는 일반 뼈 있는 치킨뿐 아니라 순살 치킨에도 100% 국내산 닭을 사용한다. 그러나 다수 소비자들은 이런 순살 치킨이 무조건 브라질산이라고 인식하고 있어 답답하다고 치킨업체들은 토로했다.

◆AI 여파 현실화에 닭고깃값 '들썩'…이마트, 판매가 인상=대형마트들 앞에는 브라질산 외에 AI 여파에 따른 닭고기 가격 인상 리스크도 놓여 있다. 이마트는 최근의 닭고깃값 상승세를 반영해 이날 약 40일 만에 닭고기 판매 가격을 15%가량 올렸다. 이마트보다 닭고기 판매가가 높은 편인 홈플러스와 롯데마트는 아직은 특별한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닭고깃값은 AI 영향의 잠복기에서 벗어나며 들썩이는 모습이다. 지난해 AI가 전국적으로 퍼지고 지난 1월31일 4890원까지 떨어졌던 도계 1kg 중품 소매가는 2월 들어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했다. 이달 22일 기준 소매가는 5668원으로 짧은 기간 16% 정도 뛰었다. 설 연휴 뒤부터 닭고기 수요가 회복되고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한 영향이다. 육계 1kg 도매가도 지난달 1일 2666원에서 이달 22일 3496원으로 31.1% 올랐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