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려동물 시대? 취준생에겐 '강건너 야옹'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도 취직하면 키우고 싶다...지만 지금은 마음뿐 ㅜㅜ

반려동물 시대? 취준생에겐 '강건너 야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대학교 졸업반 김지연(24)씨는 고양이 덕후다. 김씨의 스마트폰에는 고양이 사진이 가득하다. 김씨는 인스타그램에서도 고양이 사진을 구경하고, 고양이 인터넷 카페에 수시로 드나들지만 반려묘를 키우진 않는다. 김씨는 "고양이를 좋아하지만, SNS에 올라오는 사진으로 대리만족만 하고 있다. 나중에 취업하고 독립하면 반려묘를 키우려고 한다"며 "지금 부모님집에 살면서 용돈을 받아 생활하고 있는데 고양이까지 데려오면 사료부터 이것저것 돈도 많이 들고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5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시대가 왔다. 2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비중은 해마다 2010년 17.4%, 2012년 17.9%, 2015년 21.8%로 증가해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457만 가구로 약 1000만명에 이른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반려동물은 그림의 떡이다.
요즘 온라인커뮤니티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엔 "나만 없어 진짜 사람들 고양이 다 있고 나만 없어"라는 말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해시태그 '#나만고양이없어'를 검색하면 수 천여건의 게시물이 나온다. 이 말은 많은 사람들이 고양이를 키우는데 자신만 없는 현실을 자조적으로 묘사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긴다. 젊은층 사이에서 SNS로 공유되면서 한 때 많이 등장했던 흙수저 표현처럼 하나의 현실풍자 유행어가 됐다.

사진=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나만 고양이 없어'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

사진=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하고 있는 '나만 고양이 없어' 문구가 새겨진 티셔츠.

원본보기 아이콘


반려동물을 키우지 못하는 데는 환경적인 요인과 경제적인 문제가 크다.
트렌드모니터가 최근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반려동물' 관련 인식 조사를 한 결과, 반려동물 양육을 꺼리는 이유로 '키울만한 환경이 되지 못하고(46.9%)', '비용이 많이 들어 갈 것 같아서(38.2%)'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직장생활 3년차인 박민영(28)씨는 반려견을 키우고 싶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포기했다. 박씨는 "서울 월세가 너무 비싸서 아직 독립할 엄두를 못내고 있다. 반전세 정도는 얻을 수 있는 목돈을 마련한 뒤에 독립해서 강아지 한 마리를 입양하는 것이 목표다" 라며 웃었다.

서울연구원이 낸 '2016 한 눈에 보는 서울'을 보면 미혼 청년층의 55.9%가 3인 이상의 가족과 함께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청년 100명 중 55명이 부모에게 의존하는 캥거루족인 셈이다.

경제적인 요인도 한 몫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려면 사료부터 예방접종 등 기본적인 비용이 들어간다.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반려동물 양육을 중단한 사람의 13%가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를 이유로 꼽았다. 월 평균 반려동물 양육비용은 주로 5~10만원(30.2%) 또는 10~15만원(19.2%) 정도가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비도 빠듯한 청춘들에게 반려동물은 남의 이야기일 수밖에 없다.

취업준비생 서모(27)씨는 한 때 고양이 집사였지만 장기간의 취업준비로 빠듯해진 생활비 때문에, 키우던 반려묘를 지인의 집에 입양 보냈다. 서씨는 "뉴스를 보면 고양이를 키우며 사는 1인가구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것도 다 직업이 있고, 돈이 있어야 가능한 이야기다. '나만 고양이 없어'라는 말은 유행어가 되서 웃기려고 쓰기도 하지만 어떻게 생각하면 굉장히 슬프기도 한 말 같다"고 의견을 밝혔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