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화장실 집착하는 '피의자 박근혜'…그 아버지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여러 일화 통해 강박증 알려져…박정희는 머물 공간 고쳐달라 했던 기록 없어

21일 오전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

21일 오전 검찰에 출석한 박근혜 전 대통령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 조사를 받는 가운데 그의 화장실 강박증이 새삼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박근혜 씨가 조사를 받는 검찰 조사실은 내부에 별도의 화장실이 없고 복도 건너편의 공용화장실을 이용해야 한다. 일부 네티즌은 박 씨가 남이 쓴 변기를 쓰기 싫어하는 강박증 때문에 급한 볼일을 못 보는 게 아니냐고 걱정한다. 공개된 여러 에피소드를 참고하자면 결론적으로 그런 일이 벌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본인은 싫겠지만 어쩔 수 없이 공용화장실을 사용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박 씨의 화장실 강박증은 익히 알려져 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김성회 보좌관은 지난해 12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군2함대 인천해역방어사령부에 복무했던 사람이 제보한 내용을 공개했다.
박 씨가 군 시찰 중 모 사령관실의 화장실을 사용했는데 그 이후 '윗선'에게서 화장실 시설을 전면 교체하라는 명령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며칠 뒤에 있을 인천 아시안게임 관련 행사를 위해 대통령이 사령관 화장실을 다시 이용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부랴부랴 시설 교체 공사를 끝냈지만 박 씨는 이후 사령관실을 방문하지 않았다.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도 같은 달 오마이뉴스TV와의 인터뷰에서 박근혜 씨가 해외 정상회담에 가서 있었던 일을 공개했다. 김 의원이 제보 받은 내용에 따르면, 해외에서 각국 정상들 회담이 있었는데 대통령이 행사가 끝날 무렵 자리를 떴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공중건물의 화장실을 쓸 수 없어 숙소까지 다녀왔더라는 것이다.

같은 이야기는 2016년 4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4차 핵안보정상회의의 단체사진에서 박 씨가 빠졌던 사실과 맞물려 갖은 의혹을 낳았다. 당시 박 씨는 "본회의를 마친 후 휴식 시간에 짬을 내 세면장에 들렀으나 그 사이 단체 사진 촬영이 진행됐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박 씨와 관련된 화장실 에피소드를 공개했다. 송 의원이 인천시장 재직 시절이던 2014년 박 씨가 국정간담회 행사를 위해 인천을 방문했다. 박 씨 측은 대통령이 휴식을 취할 장소로 시장집무실을 빌려달라고 했다.

송 의원이 승락한 이후 갑자기 사람들이 들이닥치더니 집무실에 붙은 화장실의 변기를 떼어냈다. 대통령이 남이 사용하던 변기를 쓸 수는 없으니 새로운 걸 설치해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송 의원은 이런 에피소드를 공개하며 박씨에게 '변기공주'라는 별명을 붙였다.

또 2014년 12월에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10개국 정상회의’에서는 박 씨가 행사장에 머무르는 몇 십 분을 위해 아예 대통령 전용 화장실을 만들었다. 급수 배관공사와 설비 구입에 수 백만원이 투입됐다.

그의 아버지는 어떨까? 박정희는 재임시절 대구 시찰을 갈 때마다 수성관광호텔 202호 전용실을 이용했다. 방 넓이가 99제곱미터로 웬만한 아파트 한 채보다 넓었다. 대리석 좌탁이 있고 침대와 장농에는 봉황 무늬가 새겨져 있었다. 하지만 박정희가 특정 장소를 방문할 때 화장실 시설 교체를 요구했다는 기록은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그는 죽고 나서 화장실과 관련한 구설수에 올랐다. 올해 초 한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이 박정희 생가가 있는 구미시의 공공 화장실에 붙어 있던 "시청 지원금이 없어 휴지가 없음'이라는 벽보를 찍어 올린 것이다. 구미시가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에 수십억의 예산을 쓰면서 공공 화장실 휴지 살 돈은 지원하지 않는다고 네티즌의 비난이 거셌다.

한편 채널A는 21일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앞두고) 개인용 변기를 챙겼다"고 보도했다. 사용 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디지털뉴스본부 박충훈 기자 parkjov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