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충남, ‘미래 10년’ 지역개발계획 확정·국토부 승인 요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내포) 정일웅 기자] 충남도의 ‘미래 10년’ 개발계획 밑그림이 완성됐다. 도는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얻어 개발계획을 실행에 옮겨갈 방침이다.

도는 ‘충남도 지역개발계획(안)’을 확정하고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한다고 21일 밝혔다.
개발계획은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낙후지역을 발전 촉진형 지역, 이외에 거점지역을 거점 육성형 지역으로 구분하고 총 109개 사업에 5조8221억원을 투자하는 방식으로 짜여졌다.

우선 도는 금산·부여·서천·청양·예산·태안군 등 낙후된 동남부권 성장촉진지역을 발전 촉진형으로 지정하고 수도권과 연접한 천안·공주·보령·아산·서산·논산·계룡·당진·홍성을 거점 육성형으로 분류해 지역별 발전목표와 전략, 소요재원 조달방안을 구분했다.

또 도내 지역개발의 효율화 도모를 위해 3대 발전축과 4대 공간권역을 구분한 도는 권역별 사업추진 전략을 설정하고 전문가와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시·군별 추진사업을 각각 확정했다.
권역별 사업추진에서 천안·아산·서산·당진 등 북부권은 산업육성 성과가 지역에 착근될 수 있게 소득의 역외 유출을 줄이는 지역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태안·보령·서천 등 서해안권은 보령~안면 연륙교 개통(2020년)예정에 맞춰 해양과 생태관광을 연계한 기반시설 확충 사업을 전개하고 공주·계룡·홍성·예산·청양 등 내륙권은 내포신도시와 KTX공주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신성장거점 광역도시권을 육성, 도시기능을 특화해 상생발전 기반을 다져갈 계획이다.

금산·논산·부여 등 금강권에선 금강 생태문화자원과 역사문화자원의 산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사업의 총괄적 시행방안에서 발전 촉진형 지역은 서해안권, 내륙권, 금강권을 중심으로 생활인프라를 공급하고 접근성을 개선해 관광객 등 유동인구를 늘리는 특성화 관광기반을 구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며 거점 육성형 지역은 북부권과 서해안권을 중심으로 정주환경 개선과 국가주력산업 지원 기반시설 등을 구축하게 된다.

정석완 도 국토교통국장은 “개발계획(안)은 향후 10년간 우리 지역의 개발 청사진을 제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도는 이 같은 계획내용이 차질 없이 실현되도록 도민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포=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