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뱅킹의 진화]신한銀, 디지털도 '한 발 먼저'…빅데이터 시동 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한은행 S20홍대입구 스마트브랜치

신한은행 S20홍대입구 스마트브랜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위성호 행장 취임 첫 해를 맞은 신한은행은 올해 디지털 전략 강화와 함께 '빅데이터 활용'을 전사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최근 전국 약 750개 영업점에 종이서식을 없애는 대신 태블릿PC를 활용한 '전자서식'을 도입했다. 개수로 총 6500여개에 이르는 '디지털 창구'를 전면 도입한 셈이다. 각종 금융상품 가입이나 계좌개설 등 금융 서비스를 받을 때 여러 번 종이문서에 서명해야 했던 이전과 달리 고객 동의를 받아 '한 번의 서명'으로 갈음된다. 자연스레 업무처리 시간도 평균 절반 이상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신한은행의 디지털 창구 도입은 '대면 채널의 디지털화(化)'라는 점에서 경쟁 은행들의 전략과 차별화된다. 각 시중은행은 그간 기존 지점을 통한 리테일 영업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터넷, 모바일 등 '비(非)대면' 채널의 디지털 도입에만 집중해 왔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은 아직 은행의 수익 대부분이 기존 영업점을 통해 나오는 상황에서 디지털로의 과감한 전환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 됐다.
신한은행은 지점의 아날로그 프로세스를 버리고 디지털 업무 혁신을 추진함으로써 '효율화와 비용절감'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린다. 기존 종이문서 기반 업무문화에서 발생했던 서류 결재, 물류시스템 통한 서류 취합 및 보관, 보존기간 지난 서류 폐기 등 단계별로 들던 비용을 한꺼번에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신한카드 사장 재임 당시 이른바 '빅데이터 경영'으로 업계에 정평이 난 위 행장은 이달 초 취임 당시 취재진과 만나 "은행의 상당히 많은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해야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느꼈다"며 "고객 영업은 물론이고 인사 등 관리파트에서조차 빅데이터를 활용해 생산성을 높일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그는 "이미 빅데이터 센터가 만들어져 있지만, 좀 더 전사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 것"이라며 "각 부서에서 필요한 빅데이터나 플랫폼 설계 등을 본격적으로 고민해 빠른 시일 내에 조직과 인력을 확보할 생각"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는 지난해 5월 처음 만들어졌다. 당시 마케팅부서 산하에 있던 부서조직을 '센터'로 격상, 독립시켰다. 기존 고객분류, 마케팅 지원, 상품개발, 시스템운영 등 업무를 담당하던 직원을 모아 현재 18명의 인원이 근무하고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수익모델 발굴'을 목표로 지난해 9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금융 빅데이터 산학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빅데이터 센터는 국내 금융권 최초로 경영 관련 빅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동시에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신한 비주얼 아날리틱스(VAㆍVisual Analytics)' 시스템을 개발했다. 조만간 서울 중구 본점에 VA시스템을 활용한 종합 상황실을 개설할 예정이다.

'선견(先見), 선결(決), 선행(行)' 최근 신한지주가 강조하고 있는 경영방침이다. '원(One) 신한'을 추진하는 지주에서 한 계단 앞선 시각으로 방향을 찾고 이를 각 자회사에서 빠르게 결정, 신속히 행동에 옮겨 근 10년간 이어온 '리딩금융그룹'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자는 전략이다. 핵심 주력 자회사인 신한은행이 이 전략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상항이다.

올해 국내 경쟁 상황은 더욱 더 치열해지는 가운데,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지의 도전'을 앞두고 있다. '1등' 챔피언 타이틀을 수성해야 하는 신한은행이 선택한 미래 먹거리는 '디지털'이다. 위 행장은 "디지털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그 흐름에서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고 절박한 각오를 다졌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