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썩은 고기 파동 진화나선 테메르 "내 지지율 어떡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이 불량 육류 유통 파동을 돌파하고자 각국 외교관들을 초청해 브라질산 고기를 대접하는 만찬을 마련했다. (사진출처=AP연합)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이 불량 육류 유통 파동을 돌파하고자 각국 외교관들을 초청해 브라질산 고기를 대접하는 만찬을 마련했다. (사진출처=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썩은 고기를 유통시킨 스캔들로 브라질 육류업계가 치명타를 입자 미셰우 테메르 브라질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진화에 나섰다.

19일(현지시간) 테메르 대통령은 연간 120억달러 규모의 육류 수출시장 붕괴를 방지하고자 외국 대사들을 서둘러 초청해 우려를 불식시키는 자리를 마련했다.
테메르 대통령은 브라질에서 육류를 수입하는 큰 시장인 미국, 중국 등 각국의 외교관들에게 "브라질 정부는 국가적인 생산품의 품질에 대해서는 보장한다고 자신있게 얘기한다"고 말했다.

루이스 레두아르도 랑헬 농림부 책임자는 "위생 문제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부정부패나 범죄 문제 측면에서 걱정될 뿐"이라면서 "소비자나 수출업체 관계자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이 자리에 참석한 외교관들은 "음식으로 장난을 치면 안 된다"는 단호한 입장을 전하며 우려를 나타냈다.
브라질에서는 대형 육가공업체들이 부패한 고기를 불법유통시킨 것으로 드러나 파장이 커지고 있다. 브라질 연방경찰은 지난 주말 30여개 육가공업체의 공장과 관련 시설 190여곳에 대한 기습 단속을 벌여 유통기한이 지난 고기를 시중에 판매해온 사실을 적발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소고기 수출회사 JBS와 닭고기 수출회사 BRF도 적발 대상에 포함됐다. 한국도 2015년 기준 수입 닭고기의 91%를 브라질에서 들여오는 등 브라질산 닭고기 의존 비중이 높은 편이다.

경찰은 부패한 고기의 냄새를 없애려고 사용이 금지된 화학물질을 사용했으며, 유통기한을 위조하고 물 등을 이용해 고기의 무게를 늘리는 방법을 사용한 정황을 포착했다.

이번 사건은 육가공업체들이 제공한 뇌물이 우파 정당인 브라질민주운동당(PMDB)과 진보당(PP) 등에 흘러들어가 정치권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테메르 대통령 정권에 치명적 타격을 입힐 것으로 보인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