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민의당, 경선룰 내홍 여전…손학규·안철수 측 '설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孫 측, 4월9일 후보선출 요구…경선 불참도 시사
安 측 "사사건건 경선불참 거론…국민 배신행위"

국민의당, 경선룰 내홍 여전…손학규·안철수 측 '설전'(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유제훈 기자] 국민의당이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규칙 마련에 난항을 겪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나서며 봉합되는 듯한 국민의당 대선 경선 규칙 협상 논란이 손학규·안철수 두 후보 측이 각론을 두고 반발하며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의당 대선주자 중 한 명인 손학규 전 대표 측은 12일 당 경선규칙과 관련해 내달 9일 후보 선출과 시군구별 투표소 설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경선 불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손 전 대표 측 박우섭 국민의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선 일자가 3월25일부터 4월9일까지, 투표소 설치가 각 시군구와 선거구별로 이뤄지지 않으면 대선기획단장 직과 최고위원 직을 사퇴하겠다"면서 "그리고 손학규 후보에게 경선에 참여하지 않도록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 회의를 열고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 시행세칙을 협의했다. 이 자리에서 안철수 전 대표 측은 총 6회 경선을 실시해 다음달 2일 최종 후보를 선출하는 일정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전 대표 측이 이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박 최고위원은 "어제 선관위 분위기가 밀어붙이려는 움직임이 있었다"며 "경선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결선투표제를 주창하던 당이 선거 일정상의 이유로 경선 일정을 16일에서 9일로 단축하고 현장투표를 8회에서 6회로 축소하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투표소 설치와 관련, "적어도 기초자치단체 시군구에 한 곳씩은 설치돼야 국민과 당원의 투표참여가 원활하게 이뤄지고 인구가 많은 도시, 수원시 등은 행정구에다 설치하거나 아니면 국회의원 선거구에 하나씩은 설치가 되어야 한다는 게 저희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경선룰 내홍 여전…손학규·안철수 측 '설전'(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손 전 대표 측이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당 선관위에 압박을 가하자, 안철수 전 대표 측도 기자회견을 열어 조목조목 반박했다. 안 전 대표 측 김철근 대변인은 이날 오후 "당의 경선룰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사사건건 경선불참을 거론하는 것은 국민의당 중심의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국민과 당원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대선후보 선출일 논란에 대해 당 선관위원들이 대체로 4월2일 안이 타당하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의당 후보는 현실적으로 추격하는 후보이고, 본선후보 확정 후 당의 후보로 활동함으로써 본선 경쟁력을 높일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앙당의 실무적 준비 차원에서도 최소한 본선 후보등록일 2주 전에는 후보선출을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다른 정당들도 3월 말 또는 4월 초에 본선 후보들이 선출되는 일정를 감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 대선 후보를 빨리 선출해 본선 경쟁력을 높이자는 주장이다.

김 대변인은 투표소 설치 문제에 대해서도 "투표소 설치는 기초자치단체, 시군구에 최소한 한 곳 이상 설치함으로써, 국민과 당원들의 투표참여 기회가 확대돼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투표소 설치 축소 운운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