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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사드 몽니]K뷰티, 온라인 역직구가 해법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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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자, K-뷰티 충성도 높아 구매 증가할 것"
중국 관광객들이 시내 한 매장에서 한국산 화장품을 고르고 있다.<자료사진>

중국 관광객들이 시내 한 매장에서 한국산 화장품을 고르고 있다.<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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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제재로 온라인 역직구가 한국산 화장품(K-뷰티)의 활로로 거론되고 있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상용 토러스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 사드 제재로 온라인 역직구를 통한 한국산 마스크팩의 구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지난해 7월8일 사드배치 발표 이후 중국 정부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통관 절차 및 중국 여행객 단속 수위가 높아지자, 온라인 역직구 사이트를 통해 한국산 마스크팩을 구매하는 중국인들의 소비가 크게 증가했다"며 "타오바오, 티몰 글로벌에서는 한국 마스크팩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티몰글로벌의 지난달 5일 판매 순위를 보면 1~3위 제이준(베이비퓨어샤이닝 등), 4위 에스엔피(바다제비집 아쿠아 앰플), 5위 메디힐(N.M.F 아쿠아링 앰플), 6위 리더스(아미노 모이스처), 7위 리더스(퍼스트 앰플) 등 한국산 마스크팩이 이름을 올렸다.

이는 중국 소비자들의 K-뷰티에 대한 높은 충성도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 무역협회 '중국화장품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의 60%가 신뢰한 화장품 브랜드를 변경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동일 계통의 제품만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한국산 마스크팩 브랜드 제이준을 사례로 들면서 "역직구 증가에 따라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중국에서 온라인 위주의 판매를 하고 있는 제이준의 매출 비중을 보면 지난해 기준 중국ㆍ홍콩ㆍ대만 80%(온라인 90%ㆍ면세점 10%), 한국 면세점 10%, 국내직영점 및 기타 수출 10%로 중화권 온라인 비중이 매우 높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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