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상표' 중국서 무더기 승인…이해상충 논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 상표' 중국서 무더기 승인…이해상충 논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 김은별 특파원] 중국에 대한 강한 압박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본인의 사업은 중국에서 확장시키고 있어 논란이 커지고 있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레스토랑, 광고 등을 포함해 27개의 상표를 중국에 등록하기 위한 예비 승인을 받았다"며 "전 세계에 거대한 상표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트럼프 대통령의 모습과 '미국 우선'을 지향하는 모습은 이해상충관계"라고 보도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무역 관행을 비난하며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중국의 최대 통신장비 업체인 ZTE(중싱ㆍ中興 통신)에 대해서는 미국의 북한ㆍ이란 제재를 위반한 혐의로 11억9200만달러 규모의 벌금을 부과했다.

그러나 트럼프 그룹의 입장에서 봤을 때 중국은 가장 큰 시장 중 하나다. 이미 2005년부터 트럼프 그룹은 레스토랑, 바, 호텔, 중개서비스, 광고와 경영 컨설팅을 위해 최소 126개의 상표를 등록했다.

비록 트럼프 대통령이 트럼프그룹 관련 자신의 지분을 '백지신탁'하고 비즈니스를 자녀들에게 넘기겠다고 약속했지만, 이러한 사업이 정부정책 등과 완전히 무관하기는 힘들다는 얘기다. 최근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는 것도 본인의 사업들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매튜 드레스덴 중국 지적재산관 법률 전문 변호사는 "모든 상표가 갑자기 즉시 승인됐다"며 "수많은 상표가 큰 문제도 없이 갑자기 통과됐는데, 누군가의 압박에 의해서 통과된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문제"라고 전했다.





뉴욕 김은별 특파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