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도 넘은 롯데 불매운동…중국 롯데 홈피 해킹 '마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롯데 홈페이지 해킹으로 마비
中 외교부 대변인 "외국기업 성공은 중국 소비자 몫"
"중국 기업들, 불매운동 동참" 보도…온라인몰 징둥닷컴 롯데마트관 폐쇄

1일 롯데그룹 중국 홈페이지가 해킹 공격으로 마비된 모습.

1일 롯데그룹 중국 홈페이지가 해킹 공격으로 마비된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롯데그룹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 체계 배치 부지를 제공키로 결정하면서 중국내 비판 여론이 도를 넘고있다.

1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롯데그룹 중국 홈페이지가 해킹 공격에 따라 마비돼 현재 복구가 진행중이다.
중국 롯데그룹 홈페이지 메인화면에는 '홈페이지 리뉴얼중입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는 문구와 함께 "고객님의 편의와 안정적인 이용, 더욱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시스템을 개선중입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롯데 관계자는 "중국 홈페이지에서 외부 해킹 공격에 따른 바이러스가 발견됐다"면서 "지금도 복구중이어서 접속이 불가능하다"고 전했다.

이날 중국 언론들은 중국 현지 분위기를 인용, 롯데가 전날 국방부와 사드 부지 교환을 체결한 것에 대해 비판 기조를 이어갔다.
중국의 영자지 글로벌 타임즈는 중국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웨이보의 롯데면세점 공식 계정에 한국 브랜드에 대한 보이콧을 촉구하는 게시글이 2만개가 달렸다고 소개했다. '저스트고(JUSTGO, 그냥 떠나라)'라는 아이디를 사용하는 유저는 "중국은 당신(한국 브랜드)들을 환영하지 않는다"면서 "그냥 여기를 떠나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썼다고 전했다.

또 다른 웨이보 유저인 난린스(Ranlins)는 "롯데가 중국인들로부터 막대한 수익을 거둬들이고 한국 정부를 지지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돈으로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데 어떻게 관용을 배푸느냐”고 비난했다.

중국 네티즌들의 비판 여론에 밀려 중국 기업들도 롯데 불매운동에 동참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매체는 2015년 9월 롯데닷컴과 전략적 제휴를 맺은 중국 대형 온라인 쇼핑사이트 징둥닷컴은 지난 해 7월부터 운영하던 롯데마트관을 폐쇄했고, 징둥닷컴 내 유명 한국 브랜드 상품들도 자취를 감췄다고 전했다. 앞서 중국의 알리바바 쇼핑몰 톈마오도 지난달 롯데 플래그숍을 폐쇄시켰다.

롯데는 1994년 처음 중국에 진출한 롯데그룹은 중국내 백화점 5개, 대형마트 99개, 슈퍼 13개, 영화관 12개(스크린 92개) 등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제과, 롯데칠성, 롯데케미칼, 롯데알미늄 등은 중국 내 생산공장을 두고 있다. 총 24개 계열사가 진출해 지금까지 10조원 가량을 투자했다. 중국 현지 임직원은 2만6000여명이며 대부분이 중국인이다.

하지만 중국 매체들은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 결정을 앞두고 협박에 나섰고, 중국내 여론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는 지난 달 26일 지린성 한 롯데마트 앞에서 중국인들이 '사드를 지지하는 롯데는 당장 중국에서 꺼져라'라는 구호가 적힌 대형 플래카드를 펼치는 모습이 올라오기도 했다.

중국 정부도 사실상 이를 독려하고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달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민중이 사드 한국 배치에 반대한다는 것을 관련국들이 명확히 알 것이며, 중국 민중의 목소리도 들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외국 기업의 중국 내 경영이 성공할지 여부는, 최종적으로는 중국의 시장과 중국의 소비자들이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