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I 재확산에 닭값도 불안…"이미 여파 맞고 있는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해안 이어 남해안까지 비상…치킨 가격 상승 압박

(사진=아시아경제 DB)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재확산 우려가 커지면서 닭고기, 계란 물가에도 비상이 걸렸다.
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AI가 전국적으로 퍼지고 올해 1월31일 4890원까지 떨어졌던 닭고기(1kg 도계) 소매가는 2월 들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지난달 28일 기준 소매가는 5447원으로 짧은 기간 11.4% 뛰었다. 설 연휴 뒤부터 닭고기 수요가 회복되고 공급 부족 현상이 심화한 영향이다. 도계 1kg 도매가도 지난달 1일 2666원에서 28일 3823원으로 43.4% 올랐다.

도 ·소매가가 오르는 데 발맞춰 대형마트들은 지난달 9일부터 닭고기 상품 판매가를 최대 8% 인상했다. 치킨값도 덩달아 상승 압력을 받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잦아드나 했던 AI가 최근 다시 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달부터 서해안 벨트를 따라 AI가 발생하는 데 이어 남해안에서도 의심 사례가 나왔다. 전날 경남 하동 금성면에 있는 3200마리 규모의 육용 오리 농장과 5만마리 규모 전북 군산 육계 농장에서 AI 의심 신고가 접수됐다. AI 악몽이 되살아나자 방역 당국은 가축방역심의회를 열어 전남·북과 광주에 이어 충남·세종·경기·인천 지역에 대해서도 전날 자정부터 36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시 명령을 발동했다.
'현재 진행형'인 이슈를 제외하더라도 닭고깃값 전망은 밝지 않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이 발간한 월보를 보면 이달 육계 산지 가격은 전년 동월(1372원)보다 31.2~45.8% 상승한 kg당 1800~2000원으로 예상된다. AI발(發) 수급난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지난달 26일 발표한 '생활물가의 추가 상승 가능성 점검' 보고서에서 "축산물 가격은 AI가 진정되면서 점차 안정세를 회복할 것"이라며 "최근엔 구제역으로 축산물 가격 급등 우려가 커졌으나 구제역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지만 않는다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리라 본다"고 분석했다. 이는 AI가 사실상 종식 단계에 들어섰음을 전제한 분석이었다. AI 불씨가 '불길'로 번지면서 당분간 닭고기 가격 불안은 지속될 여지가 많아졌다.

한편 계란 가격은 하락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전국 평균 계란(특란 중품) 한판 소매가는 지난달 10일까지 15거래일 연속 하락, 7892원으로 떨어졌다. 그러다 지난달 13일 16거래일 만에 내림세가 꺾이며 7945원으로 올랐다. 다음날부터는 다시 내려 지난달 28일 7464원을 기록했다. 평년 가격(5431원)보다는 아직 37.4% 높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