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말레이 "김정남 암살 'VX'는 화학무기…출처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 연루에 대해선 확답 피해…"유가족 직접 와야 시신인도 가능" 재확인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왼쪽)이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AP연합)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왼쪽)이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한 중간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AP연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말레이시아 경찰이 김정남 암살에 사용된 신경성 독가스 'VX'의 출처를 조사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칼리드 아부 바카르 말레이시아 경찰청장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에서 기자들에게 "이 (VX)가스는 화학무기로 현재 출처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남 암살이 북한과 연루된 것이냐는 질문엔 "거기까지 나가지는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말레이 과학기술혁신부 화학국은 김정남 시신에서 채취한 샘플을 분석한 결과 VX로 불리는 신경작용제인 '에틸 S-2-디이소프로필아미노에틸 메틸포스포노티올레이트'가 사망자의 얼굴에서 검출됐다는 보고서를 경찰에 제출했다.

VX는 국제협약인 화학무기협약(CWC)에서 화학무기로 분류한 물질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역시 VX를 화학전에서만 사용하는 가장 강력한 신경제로 분류하고 있고, 유엔 결의 687호는 대량살상무기로 규정하고 있다.
칼리드 청장은 수일내 김정남의 가족이 시신 확인을 위해 말레이시아에 입국할 가능성이 있다는 누르 라시드 이브라힘 경찰청 부청장의 발언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유가족이 온다는 말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김정남 유족이 있는 마카오에 경찰을 보내 아들 김한솔 등의 DNA를 채취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선 "경찰을 보내지 않는다. 유가족이 직접 와서 신원을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까지 중국 정부와의 접촉도 없다고 일축했다.

말레이 현지 언론인 '더스타'는 김정남 유족이 신원 확인과 시신인도를 위해 25일께 입국할 것으로 예상했고 영국 텔레그래프는 말레이 정부가 중국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다며 김정남의 딸 김솔희가 26일 말레이에 입국한다고 보도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