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허창수 유임]허창수의 결자해지 "유착근절·투명경영·싱크탱크 3대 혁신추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21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 긴급기자회견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경제 5단체장은 이날 국회에 연내 노동개혁 입법을 마무리해달라고 촉구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21일 서울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경제5단체장 긴급기자회견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경제 5단체장은 이날 국회에 연내 노동개혁 입법을 마무리해달라고 촉구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2011년 이후 세차례연임…차기회장 못구하자 연임수락
-전경련 혁신주도…정경유착근절·사회협력예산 폐지 선언
-4대그룹 이탈에 운영난…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변신추진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허창수 GS회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을 네 차례 연임키로 하면서 전경련을 싱크탱크 경제단체로 환골탈태시키고 정경유착근절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24일 오전 11시30분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제56회 전경련 정기총회에서 차기 회장에 추대된 이후 취임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허 회장은 2011년 전경련 회장을 맡은 이후 세 차례 연임하며 이번 정기총회서 물러나겠다고 약속했지만 어려움에 빠진 전경련의 상황을 고려해 연임하기로 결정했다. 권태신 한국경제연구원장이 이승철 부회장의 뒤를 이어 상근부회장을 맡는다.

허 회장은 사전에 배포된 취임사에서 "훌륭한 분이 새 회장으로 추대돼 전경련을 거듭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이 다소 여의치 못해 제가 이번 사태를 수습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면서 "그동안의 과오를 씻고 새로운 전경련이 탄생하는 과도기적 시기에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회장직을 수행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경련의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환골탈태해 완전히 새로운 기관으로 재탄생하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국민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신뢰와 회원사의 지지를 회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전경련을 개혁할 3가지 혁신 방향으로 정경유착 근절과 투명경영, 싱크탱크로의 변신을 제시했다. 그는 우선 "'정경유착'이라는 불미스러운 일로 심려를 끼치지 않도록 재발방지 시스템을 마련하겠다. 그 시작으로 그동안 많은 비판이 있었던 사회협력 회계를 폐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사업과 회계 등 전경련의 모든 활동을 보다 상세하게 공개하여 오해와 일탈의 소지를 없애겠다고 했다. 아울러 경제단체로서 전문성을 극대화해 회원사와 국민의 아이디어를 한데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경제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른 시일안에 혁신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인 혁신안을 만들기로 했다. 전경련 혁신위원회는 허창수 회장을 위원장으로, 박영주 이건산업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웅열 코오롱 회장 등 내부인사 3인과 명망있는 외부인사 3인으로 구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허 회장은 "배의 노를 저을 때, 팀원의 호흡과 방향이 일치해야 가장 빠르게 그리고 가장 멀리 나갈 수 있다. 한국 경제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두 같은 곳을 바라봐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면서 "전경련이 진실하고 진지한 자세로 앞장서겠다. 기업에 활력을 주는,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그리고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경제단체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