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호남본부, 도로 위에 80m 길이 강아치교 시공완료... 지역 랜드마크 기대 "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군장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 지경교(1,600m)를 건설하는 과정의 최고 난공사인 국도21호선 상부 강아치교(80m) 설치공사를 23일 새벽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공단과 쌍용건설은 평소에도 통행량이 많은 국도 21호선(왕복 6차로) 상부에 구조물을 설치하게 됨에 따라, 도로 차단 시간을 최대한 줄이면서도 안전한 시공이 가능한 트랜스포터 공법을 적용했다.
▲ 트랜스포터(Transporter) 공법 : 무거운 중량물을 트랜스포터(다축운반이동장비)로 직접 운반하여 일괄 거치하는 공법으로, 교량가설비용이 타 공법에 비해 적게 소요된다는 특징도 있음.
이번에 설치된 강아치교의 총 중량은 무려 680톤으로 제작에만 5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조립 및 설치 기간(약 50일) 동안 장비(크레인) 70대와 작업자 1,300명이 동원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철도공단 전희광 호남본부장은 "오늘 새벽 지경교 강아치교가 안전하게 설치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신 유관기관 관계자 및 지역주민 분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남은 공정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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