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술인들 아지트 한양도성 다산길 명소 부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곽길변 공가를 창작공간으로 제공하는 ‘문화창작소’ 4곳 들어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지하철 동대입구역 5번 출구를 나와 장충체육관을 옆에 끼고 8백미터 정도를 가면 차 한 대 정도 들어갈 만한 동네 어귀가 보인다.

주택가 사이에 약간 언덕진 그 길을 따라가다 보면 오래된 집들과 어우러진 성곽이 불쑥 모습을 드러낸다. 올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앞두고 있는 한양도성이다.
한양도성 다산 성곽길이라고 부르는 이 길은 장충체육관 입구에서 다산팔각정까지 약 1km에 이르는 코스로 한쪽은 성곽, 다른 한쪽은 서울 전경이 잔잔하게 펼쳐져 아는 사람들 사이에선 도심 속 숨겨진 보물 같은 곳으로 통한다.

이런 한양도성 다산길이 예술 창작인들의 새로운 아지트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에서 지원하는 ‘문화창작소’를 비롯 갤러리, 스튜디오, 쇼룸 등 민간 문화예술시설들이 속속 들어서고 있는 것.
문화창작소는 성곽길변의 낡은 공가를 리모델링해 예술가들의 창작공간으로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6월 1호를 시작으로 현재 4호까지 들어서 있다. 월 15만원의 저렴한 비용과 여유로운 주변 분위기 때문에 공모를 하면 높은 경쟁률을 나타낼 만큼 예술가들 사이에선 인기가 높다.
유리공방 라름

유리공방 라름

AD
원본보기 아이콘

문화창작소 1호‘라름(LALUM)’은 서울에서 최초로 문을 연 유리공방으로 유리 공예가들의 창작공간이 주된 용도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개방성을 중시해 평소 접하기 어려운 유리공예품을 부담 없이 구경할 수 있고 작가들이 각종 유리공예 제작을 시연하기도 한다.

매주 2회 일반인을 위한 유리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는데 섭씨 1000℃가 넘는 유리에 파이프로 바람을 불어넣는 ‘블로잉’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곳은 서울에서 이 곳이 유일하다.

서울여대 졸업생 5명이 똘똘 뭉쳐 꾸려가고 있는 문화창작소 2호‘AA 세라믹 스튜디오’는 도예공방이다. 외관 리모델링은 중구에서 지원했지만 실내 인테리어는 이들이 손수 진행할 정도로 애착이 많다. 스스로도 단순 직업이 아니라 예술가의 길을 꿈꾸며 예술의 일상화를 실천하기 위해 성곽길에 왔다고 말한다.

성곽길을 찾은 시민들이 궁금증에 못 이겨 돌아볼 만큼 이들이 만든 도예작품은 깊은 인상을 주고 있다. 인근 동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도자체험이나 정규 도예 프로그램도 운영해 주민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문화창작소 3호‘원 앤 제이 갤러리’는 떠오르는 현대미술 작가와 신진 작가들을 소개하는데 초점을 둔 전시문화공간으로 미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곳이다. 국내 미술계에서는 최초로 젊은 작가를 발굴해 전속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췄으며 세계의 주요 아트페어와 비엔날레에 참여하는 등 한국 현대미술을 선도하고 있다.

여기서는 6주마다 대상 작가를 달리하면서 그들의 작품을 누구나 감상할 수 있도록 무료 전시한다. 다음 달에는 미술작가들의 영상작품을 엮어 상영할 계획이다.

2004년부터 130여개의 전시회를 통해 한국미술을 해외에 알리는 것으로 명성을 쌓아온‘갤러리 스케이프’도 문화창작소 4호의 타이틀을 달고 논현동에서 이전해 다산성곽길의 이웃이 됐다.

지난해 10월에 다산성곽길 예술마당에 참여해 지나온 10여년을 되돌아보는 전시 '회고'로 주민들에게‘신고식’을 치른 이후 회화, 조소, 설치, 사진 등 국내외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월요일을 제외한 모든 요일에 관람이 가능한데 다만 일요일은 사전 예약을 받는다.
문화3호

문화3호

원본보기 아이콘

다산성곽길 문화창작소는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예술이란 장르를 다루면서도 원주민들과 능숙하게 소통하며 그들의 참여를 유도할 아이템을 발굴해 마을의 일부로 녹아들고 있다.

◆지난해부터 민간 문화예술시설 12곳 속속 문 열어

다산 성곽길의 조망과 창작에 어울리는 여유로움, 또한 잠재력에 이끌려 민간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시설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현재까지 갤러리, 작업공방, 스튜디오, 쇼룸 등 12곳이 둥지를 틀었다.

우선 도예갤러리 ‘바다디자인 & 아틀리에’가 눈에 띈다. 식기, 가구, 조명 등 일상소품을 소재로 한 작품이 주로 전시된다. 운영자인 이헌정 작가는 세계적인 도예가로 영화배우 브래드 피트가 그의 작품을 구입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갤러리 카페‘HAVE A BITE(한입 먹어봐)’는 디자인사무실, 카페, 전시실 등으로 활용되는 복합 문화공간이다. 햇빛을 고스란히 받도록 설계된 천장과 주인이 직접 디자인한 장식장에 한가득 들어있는 어른 장난감이 특징이다. 다목적 모임장소로 입소문을 타 아마추어 작품 전시나 소규모 어린이 파티를 열고 싶다는 문의가 늘고 있다.

또 하나의 갤러리 카페‘의외의 조합’은 이름부터 발길을 붙잡는 곳이다. 성곽길에서 발견한 뜻밖의 조화란 의미와 뜻밖의 일을 만드는 사람들의 공동체란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다.

이름처럼 다산 성곽길과 어울릴 것 같지 않으면서도 보고 나면 최고의 조화라는 생각이 들 작가와 작품을 찾아 전시한다. 다음달 3일까지는 양세형 작가의 개인전 '리옹 산책'이 진행된다.

◆1동 1명소 사업 일환, 다산동 성곽예술문화거리 조성 프로젝트

이처럼 다산 성곽길에 예술인들이 터를 잡기 시작한 것은‘1동 1명소사업’의 일환인 다산 성곽예술문화거리 조성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부터다.

세계적인 역사문화적 가치를 지닌 한양도성을 품고 있음에도 노후된 성곽길 일대를 예술이 흐르는 보행친화적 거리로 탈바꿈시키는 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민간 예술자원의 유치.

주민생활 환경도 개선하고 민간의 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민간의 문화예술분야 투자를 이끌겠다는 심산이다.
갤러리 카페‘의외의 조합’

갤러리 카페‘의외의 조합’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위해 중구는 성곽길 중간에 주변 주차난을 해소하고 노상주차를 없애 보행공간을 넓히도록 공영주차장 및 복합거점시설을 내년까지 건립한다. 예술문화거리에 걸맞는 경관을 갖추기 위해 전선 지중화도 상반기 내 완료하고 보차도 구분, 녹지 및 휴식공간 개선 등 환경 친화적인 보행로 조성도 연내 시행한다.

또 꼬레아트, 써드 플레이스 등 공공 문화거점시설을 운영하고 빈 집을 임대해 예술인들에게 내어주는 문화창작소도 마련하고 있으며 봄과 가을에는 주민과 지역 예술인이 주도하는‘다산성곽길 예술마당’을 열고 있다.

올해는 바로 인접한 신라호텔과 협력해 한양도성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다산성곽길을 한층 활성화하는 축제로 발전시킨다.

이런 중구의 노력에 호응하듯 2015년부터 하나둘 예술의 씨앗이 싹트기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수년간 노력 끝에 문화재 보존, 남산고도제한 등으로 침체됐던 성곽길에 변화의 기류가 흐르기 시작했다”면서“이를 잘 이어나가 한양도성의 가치와 다양한 예술의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는 명소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