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김종인·정의화·김무성의 '빅텐트' 위기…김황식·정운찬 등 새로운 '킹' 후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종인 '킹 역할' '탈당' 거부로 제3지대 군불때기 난항

정의화, 23일부터 정진석·정병국·김황식·정운찬 등과 잇따라 회동,
"하루 이틀 더 김종인 전 대표의 결단 기다릴 것",

3~4월쯤 깜짝 놀랄만한 변화 예상

김종인·정의화, 여의도서 전격 회동…김무성은 불참
김무성·정의화는 다음주 초 회동 예정


단독[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이 주도하는 개헌을 고리로 한 '빅텐트'가 김 전 대표의 탈당 보류로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복수의 여야 관계자들은 "대선 전 개헌론을 재점화하는데 사실상 실패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비패권연대'를 추진 중인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왼쪽부터).

'비패권연대'를 추진 중인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 정의화 전 국회의장(왼쪽부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 전 의장과 김 전 대표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만나 향후 개헌의 방향과 시기, 제3지대를 기반으로 한 보수·중도 대선연대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개헌을 꼭 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지만, 원론적인 수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분권형 개헌을 고리로 한 빅텐트를 어떻게 꾸릴지에 대한 각론에선 이견이 빚어졌다는 설명이다.

이날 회동의 결론은 애초부터 정해져 있었다. 김 전 대표가 민주당을 나와 제3지대의 중심축인 ‘킹’(중도·보수진영 대선후보)의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으나, 확답을 주지 않으면서 밑그림이 틀어졌다. 민주당 탈당 여부를 고민해온 김 전 대표는 자신의 거취를 놓고 침묵을 지키고 있다. 지난 16일 독일로 출국하기 직전 "귀국하자마자 정 전 의장에게 가장 먼저 (거취를) 알리겠다"던 약속을 저버리면서, 민주당 탈당과 제3지대 합류에 대해 완곡하게 거부 의사를 밝힌 것이라고 민주당 관계자는 전했다.

이는 민주당을 나와 제3지대에 전격 합류하거나, 범여권 개헌연대 참여를 공식적으로 선언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정 전 의장은 이날 회동 직전 여의도의 사무실에서 만나 “내일이나 모레까지 김 전 대표가 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어느 정도 수준의 확실한 답을 줘야 하는가’란 물음에는 “탈당이나 (당내 개헌파) 세력을 이끌고 나오는 것, 아니면 적어도 나와 함께한다고 선언하는 수준이 돼야한다”고 못박았다. 또 ‘(김 고문을 포함해) 왜 셋이 만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김 전 대표와) 어느 정도 윤곽을 그린 뒤에야 셋이 다시 만날 수 있다”고 답했다.

정 전 의장과 막역한 관계인 김 고문은 다음 주 초 정 전 의장과 따로 만날 예정이다. 이후 3자 회동이 열릴 것으로 보인다. 바꿔 말하면 김 전 대표가 어느 정도 입장을 정리하지 않는다면 3자 회동이 기약없이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지난 15일 3자 회동에선 김 고문이 함께해 제3지대 군불때기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날 정 전 의장은 다소 복잡한 속내를 토로했다. 조만간 김황식·정운찬 전 국무총리와 잇따라 만나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 논의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의장시절 국회 사무총장을 지낸 박형준 새한국의 비전 원장이 젊은 범여권 인사들을 만나 제3지대 참여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젊은 피' 중에는 이미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전·현직 지자체장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 3자 회동에선 정 전 의장과 김 전 대표, 김 고문이 의원내각제를 전제로 과도기적인 분권형 대통령제를 도입하는 개헌안에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발목을 잡은 건 김 전 대표의 역할론이었다. 다음 달 초 예정된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 전 개헌추진 세력을 모아 빅텐트를 치고 개헌안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김 전 대표는 개헌안 의결정족수를 채우기 위해 민주당 내 개헌파 의원들을 설득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 전 의장과 김 고문은 중도·보수를 아우르는 빅텐트에서 자신들이 ‘킹메이커’가 되고, 김 전 대표는 개헌을 주도할 ‘킹’이 되는 밑그림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기반으로 좀처럼 지지율을 끌어올리지 못하는 중도·보수 진영의 대선주자들과 함께 개헌을 고리로 연대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이 같은 제안에 김 전 대표는 회동 이튿날인 16일 독일로 출국하면서 정 전 의장에게 “귀국해 심경에 변화가 생기면 가장 먼저 알려드리겠다”고 말했다고 범여권 관계자는 전했다.

변화는 일어나지 않았다. 지난 21일 귀국한 김 전 대표는 이렇다 할 의사표시를 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범여권 관계자는 "독일 체류 중 측근들로부터 당 잔류에 관한 조언을 지속적으로 들은 결과"라고 해석했다.

정 전 의장은 아직 실망하지 않고 있다. 이번 주 중 개인 일정을 소화하고 다음 주부터 다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3월이나 4월쯤 확실한 변화(제3지대 구축)가 생길 것"이라며 시간을 낚는 강태공처럼 때를 기다리겠다는 뜻이다.

정 전 의장은 이튿날인 23일에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 등과 잇따라 회동해 개헌과 관련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어 24일 부산대 강연, 주말에는 자신이 운영하는 부산지역 병원의 워크숍 행사에 각각 참여한다.
[단독]김종인·정의화·김무성의 '빅텐트' 위기…김황식·정운찬 등 새로운 '킹' 후보(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