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초지구 미니 재건축 '반포현대'… 작지만 가장 빠르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서초구 아파트지구 내 가장 작은 단지인 반포현대아파트가 재건축에 속도를 낸다. 최근 서울시 심의를 통과한데 이어 녹지비율 조정으로 세대수 확대까지 가능해진 상태다. 규모가 크지 않지만 리스크가 적어 사업성이 높은 곳으로 꼽힌다.

서초구 반포동 반포현대아파트 전경

서초구 반포동 반포현대아파트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24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초구 반포동 30-16일대 반포현대아파트주택재건축조합은 최근 세대수 확충을 위한 새로운 정비계획 마련에 나섰다. 지난달 심의에서 녹지확보비율이 5% 가량 낮아지며 세대수를 늘릴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됐다. 반포현대아파트는 지하철 9호선 사평역에 인접한 소규모 단지로 10층, 80가구로 이뤄졌다. 현재 마련된 사업계획안을 보면 재건축을 통해 임대주택 16가구를 포함, 총 107가구가 용적률 300%를 적용받아 20층 규모로 재탄생한다.
앞서 도계위 심의에서는 건폐율이 현재 40% 이하에서 30% 이하, 대지 내 녹지비율이 40% 이상에서 35% 이상으로 조정됐다. 다만 임대주택 16가구는 분산배치를 원칙으로 한 소셜믹스로 계획하도록 했다. 조합 관계자는 "단지수가 워낙에 작다 보니 규제를 풀지 않으면 사업 추진이 어렵다는 점이 감안됐다"며 "이를 바탕으로 세대수를 조정할 지 논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규모가 작지만 높은 사업성을 예상하고 있다. 무엇보다 조합내 개발에 대한 의지가 높아 향후 건축계획 조정 등 사업시행인가까지의 과정이 수월할 전망이다. 고속터미널, 경부고속도로 등이 인접한데다 서원초등학교, 원명초등학교, 원촌중학교, 반포고등학교 등 학군도 구축된 상태다. 지하철 9호선 사평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점도 최대 장점으로 꼽힌다.

재건축에 속도를 내면서 매매가격도 소폭 오르고 있다. 전용 85㎡가 지난해말 8억3000만원대에 거래됐지만 올들어 8억6000만원대로 상승했다. 일부 물건의 경우 8억8000만원대에 호가가 형성돼 향후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는 게 인근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건폐율이 늘어난 만큼 사업성도 오르며 조합에서의 기대감도 높은 상황"이라며 "주민들간 원활한 협의로 다른 단지에 비해 빠른 재건축 사업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