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트럼프 출범 한 달…"기업들, 과도한 우려말고 비상계획 짜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이 20일 열린 '트럼프 출범 한 달, 미국 통상정책 평가 및 전망 대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김인호 한국무역협회장이 20일 열린 '트럼프 출범 한 달, 미국 통상정책 평가 및 전망 대토론회’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자국 보호무역주의에 대해 우리 기업들이 과도한 우려는 자제하면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을 서둘러 짜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국무역협회는 20일 대외경제정책연구원과 공동으로 트럼프 정부 출범 한 달을 맞아 '미국 통상정책 평가 및 전망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자리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한 달을 맞아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을 점검하고 그에 따른 우리 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트럼프 행정부가 출범 이후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공세적인 행보를 보이는 상황에서 우리 무역업계가 미국의 통상정책을 분석하고 보호무역주의 파고를 극복하면서 새로운 성장을 이끌 전략 방안에 초점이 맞춰졌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현정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은 "한미 FTA의 긍정적인 효과를 홍보함으로써 상호 신뢰기반을 확대하고 대미국 수입과 투자를 늘려 나가야 한다"며 "미국의 통상 압력에 대한 과도한 우려는 자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승관 무협 국제무역연구원장은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 가능성에 대해 "미중 통상마찰이 한국의 중국, 미국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며 "한국은 무역의존도가 높고 G2(미국, 중국)의 수출 비중이 40%에 이르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에 대비한 비상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호 무협 회장은 "한국 무역은 위기를 기회로 바꿔왔고 환경의 변화를 혁신의 계기로 삼으며 성장해 왔다"며 "우리 기업들은 보호무역주의에 맞서 생산과 투자전략을 수립하고, 기업가 정신과 함께 구조적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