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485곳 시민단체 "국정역사교과서는 탄핵당한 교과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정교과서 반대 여론 70%는 교육부의 참패… 강행 중단하고 폐기해야"
20일 학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일 학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종합청사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는 이미 탄핵당한 교과서, 심판 받은 교과서다."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종합청사 앞에서 전국 485곳 시민단체가 모인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저지네트워크)가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역사교과서 사용을 강행하려는 교육부를 비판했다.

저지네트워크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한상권 덕성여대 사학과 교수는 "국정교과서는 사실 오류는 물론 친일과 독재까지 미화해 학계와 교육계에서 이미 5차례나 폐기를 종용한 바 있다"며 "그럼에도 교육부는 국·검정 혼용 연구학교 지정 등 꼼수까지 사용하며 이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 교수는 "국회에서도 지난달 20일 '국정교과서 금지법(역사교과용도서의 다양성 보장에 관한 특별법)'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만큼 국정교과서 폐기는 이미 국회와 국민, 학계의 하나 된 뜻"이라며 "국정교과서 반대 여론이 70%에 달하고 전국 5249곳의 중·고교 가운데 연구학교 신청학교가 경북 문명고 한 곳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교육부의 참패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날 교육부가 밝힌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활용하겠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이준식 민족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은 "교육부는 이날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라도 배부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국·검정교과서 혼용, 연구학교에서의 국정교과서 사용에 이어 또다시 꼼수를 사용했다"며 "국정교과서를 단 한 권이라도 교육현장에 보급해 국정교과서에 실린 친일·독재 미화사관을 공식적인 역사관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연구위원은 "국정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은 단순히 교과서 발행제도를 둘러싼 갈등이 아니라 미래를 쟁취하기 위한 싸움이다"라며 "자라나는 세대가 '촛불 시민'이 될지 '태극기 집회' 참가자가 될지 결정하는 기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