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고리' 안봉근 특검 출석…피의자 전환 가능성 有(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봉근 전 비서관

안봉근 전 비서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정현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안봉근 전 청와대 홍보비서관을 20일 전격 소환했다. 박근혜 대통령 비선의료 의혹 등에 대한 조사를 위해서다. 특검은 안 전 비서관을 이날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전환할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규철 특검보(대변인)는 20일 "안 전 비서관은 원론적으로 참고인에서 피의자로 신분 변동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특검은 안 전 비서관이 제2부속비서관, 홍보비서관 등으로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이른바 '비선 의료진' 등이 청와대에 출입하고 박 대통령에게 의료행위를 하는 데 간여하거나 이 같은 사실을 인지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안 전 비서관은 이날 오후 1시50분께 서울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모습을 드러냈다.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증인 출석을 거부하는 등 사실상 잠적 행보를 보였던 안 전 비서관은 특검의 통보를 받아들여 출석했다.

안 전 비서관은 '청와대에 비선 진료진을 출입시켰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고, '담당 업무이지 않았으냐'는 질문이 이어지자 "예"라고 짧게 대답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안 전 비서관은 '비선실세' 최순실씨, 광고감독 출신 차은택씨, 성형외과 의사 김영재씨 등이 '보안손님' 자격으로 별다른 확인절차 없이 청와대에 드나드는 걸 사실상 관리한 것으로 의심 받는다. 최씨에게는 자신의 차량을 제공하며 편의를 봐준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비서관은 지난달 5일과 지난 14일 두 차례 헌재 탄핵심판 변론기일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불출석했다.

당시 안 전 비서관을 증인으로 신청한 박 대통령 대리인단은 "안 전 비서관이 출석의사를 전해왔다"고 밝혔으나 막상 변론 당일 이를 번복했다. 안 전 비서관은 헌재에 사유서를 내지 않고 불출석했다.

안 전 비서관은 구속기소된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과 함께 박 대통령을 밀착 보좌한 '문고리 3인방'으로 통했다.

한편 특검은 안 전 비서관과 함께 특검법 수사대상인 이 전 비서관에 대해서는 별도 소환계획을 잡고 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특검보는 "이 전 비서관에 대한 혐의점과 수사의 우선순위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