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주자 인터뷰]문재인 "국가대개조에 뜻을 함께 하면 여권 인사도 각료로 발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와의 단독인터뷰서 밝혀…“여권 정당, 연정의 대상은 아니다” 선 그어
“대선 기간 중 '예비 내각' 구성 필요”…박근혜 대통령 ‘정치적 사면론’은 일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수역 근처의 한 카페에서 가진 아시아경제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자신의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수역 근처의 한 카페에서 가진 아시아경제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자신의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홍유라 기자]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7일 "적폐 청산, 국가 대개조의 대의에 뜻을 함께 한다면 여권 인사도 차기 정부의 각료로 발탁하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아시아경제의 단독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는 여권 정당에 함께 할 수 있을 만한 좋은 분들이 여럿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는 "지금 여권 정당들과 대연정을 말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현 여권 정당에 대해 "헌법 유린과 국정농단에 책임이 있는 정당이고, 지금까지 오랜 적폐들을 만들어온 정치세력"이라고 규정하면서 여권과의 연정론을 제안한 안희정 충남도지사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문 전 대표가 다른 지역에서는 모두 지지율 1위를 고수했지만, 충청지역은 안 지사가 1위를 한 것에 대해서는 "충청도민들의 충청대망론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정희 정권의 뒤를 잇는 정권들이 한결같이 불균형 성장 전략을 취하면서 소외된 지역이 생겼고 지역 갈등을 만들어내는 근본 원인"이라면서 "경쟁이 끝나고 본선에서는 그 지지가 함께 모여서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밑받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대통령 탄핵에 따라 대선이 치러질 경우 정권 인수위원회 없이 바로 대통령 임기를 시작해야 하는 상황과 관련해 대선 기간 중에 예비 내각을 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준비된 대통령이 아니면 국가적 혼란이 야기될 수 있는 엄중한 상황이고 저에게 쏠린 국민의 기대도 국정운영의 경험을 갖춘 가장 준비된 후보라는 믿음 때문"이라면서 "예비 내각의 구성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헌법재판소가 탄핵 인용을 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신병 처리와 관련해서는 "처벌 여부는 사법부가 판단할 일이지만, 잘못이 있다면 책임과 처벌이 뒤따르는 건 당연한 일이다"고 말해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정치적 사면론'을 일축했다.





황진영·홍유라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