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정철, 독극물 제조 가능"…김정남 암살 주도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머지 男용의자 3명 해외 출국 정황, 말레이 경찰 이날 오후 예정된 기자회견 발표 내용에 촉각

13일 괴한들의 공격을 받은 직후 김정남 모습. 사진=말레이시아 뉴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13일 괴한들의 공격을 받은 직후 김정남 모습. 사진=말레이시아 뉴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위원장 이복형 김정남을 암살한 혐의로 붙잡힌 북한 국적자 리정철이 직접 독극물 제조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리정철과 함께 이번 암살을 주도한 남성 용의자 3명은 이미 말레이시아를 떠난 정황이 포착됐다.
말레이시아 일간 더스타는 19일 리정철이 북한의 대학에서 과학·약학 분야를 전공하고 2000년 졸업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이후 2010년께부터 1년여간 인도 동부 콜카타의 연구소에서 일했고 이후 북한으로 돌아갔다가 말레이시아에 있는 IT(정보기술) 업체의 입사 제의를 받았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그가 김정남 살해에 사용된 액체 독극물 제조에 관여했다고 결론짓기는 너무 이르지만, 이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고 말했다.

리정철은 가족과 함께 1년 넘게 현지에 체류할 수 있는 외국인 노동자 신분증 i-KAD를 소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i-KAD는 외국인 노동자가 말레이시아 이민국에서 1년 기한의 노동허가를 갱신할 때 발급된다.
말레이시아 독극물 권위자는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범인들은 통상적인 화학물질을 쓰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새로운 종류의 화학물질일 가능성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그는 김정남 암살의 배후세력이 "해당 목적에 맞춰 특별 생산한 더욱 효과적인 화학물질을 갖고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면서 "여러 화학물질을 섞을 경우 종류 파악은 더욱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매체는 또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30대에서 50대 사이로 보이는 남성 용의자 3명이 범행 직후 인접국으로 향하는 항공기에 탑승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제2터미널 내 CCTV를 분석한 결과 용의자들이 (김정남) 공격 전에는 회색, 보라, 초록색 옷을 입고 있었지만 공격 후 화장실로 가 옷을 갈아입고 출국장으로 향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정남에 대한) 공격을 실행한 여성 피의자들은 직전까지 함께 있었던 남성 공범들이 다들 어느새 사라져버린 상황에 부닥쳤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건 해결에 핵심 열쇠를 쥔 인물들의 신병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건의 전모를 밝히는 데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말레이시아 경찰은 이날 오후 쿠알라룸푸르 시내에 있는 본청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지난 13일 김정남 암살 사건이 발생한 후 말레이시아 경찰이 언론을 상대로 기자회견을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용의자들에 대한 수사상황과 김정남 부검 결과에 대한 언급, 북한의 시신 인도 요구 등에 대한 입장 정리 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