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6차 촛불집회]임박한 탄핵 심판…거세진 촛불vs격앙된 맞불(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짜 안보 세력에 농락 당해, 안보 정책 실패 사드배치 결정 무효화 해야"
-"노동조합 만들었다고 위장 폐업…노동자들이 이기는 것 그것이 곧 세상이 바뀌는 것"

▲제16차 촛불집회가 열린 서울 광화문광장

▲제16차 촛불집회가 열린 서울 광화문광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이현주 기자, 김민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여부가 임박한 18일 오후 촛불과 맞불이 다시 거세게 부딪혔다. 박 대통령의 탄핵 찬반,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구속, 특검의 시한 연장, 황교안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의 퇴진 등을 둘러 싸고 서울 광화문 일대가 '분단' 상태가 되는 일이 주말마다 벌어지고 있다.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광화문광장에서 제16차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공식 주제는 "탄핵지연 어림없다! 박근혜 황교안 즉각퇴진! 특검연장! 공범자 구속을 위한 16차 범국민행동의 날'이었다.
오후 4시 30분부터 진행된 1부 집회에선 '박근혜와 함께 사라져야 할 것들'이라는 주제로 시민들의 자유발언이 펼쳐졌다. 촛불과 피켓을 든 시민들은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했으며 발언 후 무대 공연이 이어지자 박수와 환호성을 보내며 춤을 추기도 했다. '탄핵 지연 어림없다'는 구호 아래 박근혜 대통령과 황교안 권한대행의 즉각 퇴진, 특별검사 연장 등을 요구했다.

무대에 올라 온 김종병 사드배치반대김천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4년 간 가짜 대통령 박근혜에게 철저히 속았다"며 "대통령 하나 끌어낸다고 끝날 일이 아니고 이번 정권의 외교 안보 정책의 실패인 사드배치 결정을 무효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타 제조회사 '콜트콜텍' 해고 노동자 김정봉씨는 "창문 하나 없는 공장에서 분진 가루 마셔가며 일을 했는데 노동조합을 만들자 회사에서 위장 폐업을 했다"면서 "세상이 바뀌어 가고 있다. 같이 함께 웃으며 살 수 있는 그런 나라를 만들 때까지 같이 하자"고 말했다. 이재헌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 지회장도 "노동자들이 이기는 것, 그것이 곧 세상을 바꾸는 것"이라면서 "이재용이 구속됐다고 박근혜가 퇴진했다고 구속된다고 한 꺼 번에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고 말했다.
반핵 목소리도 이어졌다. 성원기 강원대 교수(삼척핵발전소 반대투쟁위원회 공동대표)는 "핵 사고가 한 번 나면 한 나라가 송두리째 날아간다"며 "박근혜 정부는 오히려 핵 발전소를 더 늘렸다. 현명한 선택으로 안전한 대한민국, 핵 사고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2부 집회가 진행 중이다. 세월호의 조속한 인양 촉구, 세월호참사 당시 순직한 기간제 교사의 순직 인정 요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ㆍTHAAD) 철회 등 다양한 발언이 나올 예정이다. 또 '박근혜ㆍ최순실 게이트' 연루자들에게 퇴장을 명하는 '레드카드' 퍼포먼스도 한다. 본집회를 마치면 참가자들은 청와대, 헌재, 삼성종로타워 등으로 행진한다. 집회는 오후 9시쯤 마무리된다.

촛불권리선언 대토론회. 사진제공/퇴진행동

촛불권리선언 대토론회. 사진제공/퇴진행동

원본보기 아이콘

앞서 퇴진행동 측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사전 집회격으로 장충체육관에서 김제동씨가 사회를 보는 가운데 '촛불권리선언을 위한 시민대토론'을 개최했다. 2000여명의 시민들이 모여 새로운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촛불권리선언문을 작성했다. ▲재벌체제 개혁 ▲좋은 일자리와 노동기본권 ▲사회복지/공공성, 생존권 ▲성평등과 사회적 소수자 권리 ▲공안통치 기구 개혁 ▲선거/정치제도 개혁 ▲남북관계와 외교안보 정책 개혁 ▲위험사회 청산 ▲교육 불평등 개혁 ▲표현의 자유와 언론개혁 등 10개 분야의 개혁 과제에 대해 시민들의 활발한 토론이 벌어졌다.

위기를 느낀 탄핵 반대 측의 맞불 집회도 격앙된 분위속에서 진행됐다. 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13차 태극기집회'를 개최하고 '국민저항본부' 발족을 선언했다.

정광용 '대통령탄핵기각을위한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 대변인이 낭독한 선언문에서 탄핵 반대 단체들은 "오늘 우리는 이 자리에서, '죽으면 살리라'는 사즉생의 각오로 선포하노니 대한민국 헌법 정신에 보장한 '국민저항권'을 발동할 것을 선포하고 국민저항본부를 발족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우리는 그동안 평화적인 방법을 고수해왔지만 경시되고 무시되는 분위기를 용서할 수 없어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완전히 다른 방식을 선택할 수도 있음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18일 서울시청앞 대한문 앞 태극기 집회를 위해 모인 사람들이 각종 깃발을 흔들고 있다.

▲18일 서울시청앞 대한문 앞 태극기 집회를 위해 모인 사람들이 각종 깃발을 흔들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른바 '고영태 녹취록'을 근거로 탄핵 기각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는 무대에 올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본질은 고영태 국정농단"이라며 "야당과 연계해서 대한민국을 말아 먹으려는 정권 소매치기, 정권 사기단"이라고 강조했다. 심지어 김정은 배후설까지 제기됐다. 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는 "이번 사건에 고영태, 손석희, 대한민국 검찰과 국회를 장악한 사람들이 그 윗선에 있을 것"이라며 "김정남을 살해한 김정은과 연결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집회장에서 기자와 만난 강경종(67)씨는 "대통령이 여자라고 이렇게 막 하는 것 아니냐. 탄핵을 정해놓고 재판을 하는 민주주의가 세상에 어디 있나. 죽을 각오로 집회에 나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초구에서 온 이모(여ㆍ70)씨도 "빨갱이들로부터 우리나라를, 대통령을 끝까지 지켜야 한다. 매주 나오지만 전혀 힘이 들지 않다"고 말했다. 이씨의 고교 동창이라는 김모씨도 "삼성 때문에 먹고 사는 사람이 얼마인데 이 부회장을 구속한 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집회에 참가한 한 시민은 "오늘은 촛불과 전쟁하는 날"이라며 외치고 다니기도 했다. 분위기가 고조되자 '증거조작, 특검해체, 탄핵기각'이란 구호가 계속해서 울려 퍼졌다.

경찰은 현재 1만5000여명을 동원해 탄핵 찬-반 집회 참가자들 사이의 충돌을 막고 있다. 서울시도 지하철 대중교통 증편 운영ㆍ막차 시간 연장 등 지원대책을 마련했다.지하철에 221명의 안전 요원이 배치되고, 소방차량 25대, 소방관 172명도 비상 대기한다. 광화문 주변에 4개의 이동화장실이 마련되며, 인근 빌딩 등 210곳의 화장실이 개방된다. 서울시청 본관 1층 로비와 청계별관 1층 로비에 미아보호 및 분실물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지하철 1ㆍ2ㆍ3ㆍ5호선 열차 7편성을 비상대기하고 승객이 집중적으로 발생할 때 탄력적으로 투입한다. 심야 올빼미버스 6개 노선을 기존 33대에서 44대로 확대 운영한다. 배차간격도 40~50분에서 25~35분으로 단축한다. 집회 종료시간대에는 심야전용택시 2400여대를 도심 인근에 최대한 배차 유도하고 당일 도로통제 상황에 따라 버스는 실시간 우회 조치한다. 청소인력 139명, 청소장비 22대를 투입해 집회현장 쓰레기를 처리한다. 집회 참여 인원에게는 100ℓ짜리 쓰레기봉투 1500장을 배부해 자발적 청소를 유도할 방침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