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일터삶터] 자연에서 배우는 지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로 푸르덴셜생명 이그제큐티브 라이프플래너

이명로 푸르덴셜생명 이그제큐티브 라이프플래너

AD
원본보기 아이콘
작년 10월 제주공항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그 날 따라 날씨가 좋지 않아 공항 내부가 많이 복잡했었습니다. 제가 예약한 항공편은 저녁 7시였는데 40분 지연 출발 이라고 하네요. 가능하면 미리 출발하는 티켓이 있으면 앞자리로 구해달라 했더니 이 직원 분 정말 친절하게 처리해 주셨습니다. 기쁜 마음에 "참 기분 좋은 서비스를 해주시네요"라고 말했더니 창구에 일하던 직원이 이렇게 대답을 해주셨습니다.

"조금 전에 고객님이 오시자 마자 식사 하셨어요? 라고 질문하셨잖아요. 그 말씀에 감동했습니다. 여기 에서 일한 지 5년 만에 처음 그렇게 물어주신 분이 처음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사람 사는 세상은 참 단순합니다. 누구나 다 인정받고 싶고, 관심 받고 싶어하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내가 먼저 인정하고, 관심을 주면 되는 것이니까요. 이런 단순한 이치는 대접받고 싶은 대로 대접하라는 성경의 말씀이 아니더라도 자연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나무는 우리에게 산소와 열매를 제공합니다. 뿌리의 물을 잎으로 올리는 삼투압 작용으로 빛을 받아 당분을 만드는 광합성 작용의 최종 목적은 과일이라는 열매를 만드는 일입니다.

나무가 과일을 만드는 이유는 종족 번식이라는 생명체 고유의 활동의 일환입니다. 스스로 움직일 수가 없으니 맛있는 열매 안에 씨를 두고, 사람이나 새들이 그 과일을 가져가서 먹다가 씨앗을 배설하게 되면 나무는 자신의 임무를 다하게 됩니다.

우리가 나무로부터 맛있는 과일을 얻기까지는 나무를 가꾸는 정성과 시간이라는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봄에 새싹이 난 후부터 꽃을 피우고, 그 꽃이 나비나 벌에 의해 수분이 되어 열매를 맺고, 그 열매가 충분히 익을 때까지 아무 노력 없이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꽃을 피우기 위해 겨우내 보온을 해줘야 하고, 봄에는 충분한 거름, 여름 내내 잡초를 제거해 줘야 합니다. 한 여름 태풍을 견디게 가지를 단단하게 고정해 줘야 하고, 가뭄이 올 때는 물을 제 때 공급해 줘야 땡볕을 견디게 되고 가을에는 그 열매를 탐내는 까치 떼를 몰아내야 합니다.
만약 이런 과정이 싫다고 채 익기도 전에 열매를 따게 되면 배탈이나 설사가 나게 되지만 정성과 노력을 다해 가꾸어 주면 나무는 탐스러운 과일을 우리에게 내어 주게 됩니다. 내가 얻고 싶다면 먼저 그 정성을 나무에게 쏟아줘야 하는 것이 대접받고 싶다면 대접하라는 성경 말씀과 다름이 없는 것입니다.

이런 자연의 이치는 저축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같은 회사에서, 동일한 월급을 받았더라도 시간이 지나서 통장 잔고를 확인해 보면 서로의 금액이 다르게 되어 있습니다. 부지런한 농부가 더 많이 수확하듯이 통장 잔고의 차이는 인내와 절제의 노력에 정비례 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동료보다 더 많은 잔고를 가지고 있다면 그 만큼 나무를 정성으로 길렀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이런 성과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더 선물해 줍니다. 그것은 바로 성공에 대한 값진 경험입니다. 돈이라는 결과물에 그것을 이루게 되었다는 경험은 과일을 먹고 나서 얻은 영양성분과 같이 우리의 삶을 성장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성장하게 되면 성공은 따라오게 되어 있는 것, 그것이 우리의 삶이니까요.

이명로 푸르덴셜생명 이그제큐티브 라이프플래너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