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은, 올해 62.5조 공급…신성장중견기업 지원 늘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산업은행 본사(참고사진)

산업은행 본사(참고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KDB산업은행은 신성장중견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려 올해 62조50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기로 했다. 지난해 61조7000억원 대비 8000억원 늘어난 수준이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8일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지고 이같이 설명했다. 신성장산업에 대한 지원은 19조원에서 20조원으로, 중견예비중견 기업은 26조원에서 29조원으로 늘린다.
신성장산업 투자전용 간접펀드는 30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중견기업 전용 대표 상품인 KDB 라이징 스타 200을 통해 유망기업 200개에 2조5000억원의 특별자금과 펀드를 지원하기로 했다. 전용 우대대출 1조원, 해외직접투자 지원자금 3000억원도 지원한 다. 중소기업 위주 금리 수수료 우대제도를 중견기업까지 확대한다.

리서치 기능을 강화해 산업구조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기로 했다. 올해 초 본부급 조직인 KDB 미래전략연구소를 신설하고 독립 본부화 하기로 했다. 산업기술리서치센터, 신성장정책금융센터 등 운용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철강, 석유화학 등 과잉공급업종 기업의 사업재편 지원을 위해 사업경쟁력강화지원자금을 운용하기로 했다. 해양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화 24억달러 규모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 운용과 한국선박해양을 설립했다. 시장기능을 활용한 기업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재무안정 PEF(사모펀드)를 조성하고, 구조조정 기업 대상 M&A(인수·합병) 자문도 강화한다. 프리패키지 플랜 도입과 관련, 기존 통합도산법과 기업구조조정촉진법 틀 내에서 전면적인 채무재조정과 신규자금을 지원해 회생가능기업의 조기 정상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해외사업 활성화를 위해 네트워크 강화에 나선다. 중남미 등 신흥국 진출을 검토한다. KDB 데스크 설치 또는 1인 주재원을 파견하기로 했다. MOU(업무협약)를 체결한 해외기관과 크로스 데스크 를 설치하고, 동남아 개발은행과 협업을 추진하는 등 해외기관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ADB, GCF 등 국제금융기구와 협업을 통해 신시장을 개척하기로 했다. 산은은 GCF와 협조융자를 통해 에너지효율화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 PF(프로젝트파이낸싱) 금융자문 업무를 확대하고, 베트남 등 주요 신흥국 산업단지, 스마트시티에 한국형 지역개발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1230억원 규모 글로벌 인프라펀드 3호를 활용해 해외 PF 시장 내 투자개발형 사업을 지원하고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누적 기준 산은은 23개국, 70개 프로젝트에 미화 72억달러 규모로 금융주선을 했다.

중견기업 대상 M&A 토탈 서비스는 늘린다. 신사업 진출 관련 기획제안형 패키지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미래성장산업 지원을 위한 PE(사모펀드) 결합형 PF 금융도 주선하기로 했다. PE는 연기금 등과 공동 지분 투자를 하고, PF는 금융자문과 대출주선을 한다.

비금융출자회사에 대한 신속 매각도 진행한다. 출자목적이 달성된 비금융출자회사의 주식을 시장가격으로 즉시 매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정관·내규 개정을 통해 시장가 매각 원칙을 제도화하기로 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