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주뉴스]이인제·김문수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 참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월1주…일주일 포털이슈 총정리

탄기국 2월4일 맞불집회

탄기국 2월4일 맞불집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1.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
14차 주말 촛불집회가 있던 4일 보수단체들은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대규모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를 열었습니다.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은 탄핵 정국이 언론의 조작 보도와 종북세력 선동 결과물이라며 탄핵 기각과 특검 해체를 요구했습니다. 이날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역시 이 집회에 참석해 화제가 됐습니다.

(사진=EPA연합뉴스)

(사진=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2.美국무부, 反이민 제동
미국 국무부는 4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반(反) 이민' 행정명령에 법원이 제동을 걸고 나섬에 따라 취소된 비자 최대 6만개를 원상회복 조치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이라크·시리아·이란·수단·리비아·소말리아·예멘 등 테러위험 이슬람권 7개국 국적자의 미국 입국 및 비자발급을 90일 동안 중단하고, 난민 입국을 120일 동안 불허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사진=아시아경제 DB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사진=아시아경제 DB

원본보기 아이콘

3.반기문 대선 불출마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일 대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주도하여 정치 교체 이루고 국가 통합을 이루려던 순순한 뜻을 접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31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사진: 연합뉴스)

지난달 31일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사진: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4.국정교과서 최종본 공개
지난달 31일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이 공개됐습니다. 친일행위와 새마을운동의 한계점, 일본군 위안부, 제주 4.3사건 등의 서술이 강화됐지만 검정과 달리 '대한민국 수립' 표현이 유지되고 박정희 전 대통령 서술도 크게 바뀌지 않아 반발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부는 중·고교 역사교과서에서 가장 큰 논란이 됐던 '대한민국 정부 수립' 표현을 검정교과서에 한해 쓸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오락가락'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한주뉴스]이인제·김문수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 참석 원본보기 아이콘

5.표창원 당직정지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일 표창원 의원이 주최한 전시회에 박근혜 대통령을 풍자한 누드 그림이 전시돼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당직 자격정지 6개월 징계를 결정했습니다. 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표 의원이 시국풍자 전시로 인해 많은 국민에게 마음의 상처를 드리고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점이 인정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징계는 제명(당적 박탈), 당원자격 정지, 당직 직위 해제, 당직자격 정지, 경고 5가지로 분류되며, 이 가운데 중징계는 제명 혹은 당원자격 정지입니다.
청와대

청와대

원본보기 아이콘

6.청와대 압수수색
3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청와대 압수수색에 나섰다가 경내 진입에 실패했습니다. 특검은 이날 오전 10시 박충근·양재식 특검보를 주축 으로 한 압수수색팀을 보내 청와대 경내 진입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4시간 뒤인 오후 2시 군사상 보안 시설 및 공무상 비밀 보관 장소라는 이유로 불승인 사유서를 제출하며 내부 진입을 막았습 니다.

[한주뉴스]이인제·김문수 '탄핵 반대 태극기 집회' 참석 원본보기 아이콘

7.유재경 미얀마 대사-최순실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별검사보는 지난달 31일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유재경 주 미얀마 대사)가 오전 조사할 때는 최순실을 여러 차례 만났고 본인이 최순실의 추천으로 대사가 됐다는 점은 현재 인정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기 임원 출신의 유 대사는 지난해 5월 임명됐습니다.

선화예고 뉴스피드에 올라온 게시물

선화예고 뉴스피드에 올라온 게시물

원본보기 아이콘

8.일베 선화예고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사이트에 여고생을 납치해 성폭행하겠다는 글을 올린 홍모(33)씨가 3일 경찰에 검거됐습니다. 홍씨는 2일 일베에 '39살 신용불량자이고 빚만 있어 삶이 재미가 없으니 선화예고 정문에서 아이 한 명을 납치해 인정사정 안 봐주고 (성폭행) 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려 위협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사진=아시아경제 DB, 지연 인스타그램

사진=아시아경제 DB, 지연 인스타그램

원본보기 아이콘

9.이동건-지연 결별
배우 이동건(37)과 걸그룹 티아라의 지연(24)이 2년 여만에 결별했습니다. 13살 차이인 두 사람은 2015년 6월 중국 청두에서 한중합작영화 '해후'를 촬영하며 가까워졌고 연인으로 발전했지만 결국 각자의 길을 걷게 됐습니다. 이동건은 현재 KBS2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 출연 중이고, 지연은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가수로 활동 중입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