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요 외신 "潘, 탄핵 정국·뇌물 스캔들 돌파 못해 포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WSJ "박 대통령 탄핵 대한 입장, 여론과 거리", NYT "정치 현안 제대로 돌파 못해"

주요 외신 "潘, 탄핵 정국·뇌물 스캔들 돌파 못해 포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에 외신들도 요동치는 한국의 정치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주요 뉴스로 보도하고 있다.

1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반 전 총장의 대선 포기 결정을 아시아 온라인판 톱뉴스로 다루며 탄핵 정국에서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점이 결국 출마 포기로까지 이어졌다고 분석했다. WSJ는 "대중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사태에 대해 좀 더 인상적인 태도를 보여주길 원했지만 여론과는 동떨어진 발언을 하면서 (그에 대한) 열기가 식었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16일 반 전 총장이 직무 정지 상태인 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부디 잘 대처하길 바란다. 상황이 이렇게 돼 안타깝다"고 말한 후 그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확산됐고 대선 불출마 선언에 결정타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영국 BBC방송은 반 전 총장이 대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언론과 기존 정치권을 비난한 것에 대해 "놀랍다"고 언급하며 그가 밝힌 사퇴 이유를 상세히 소개했다. BBC는 "한국은 정치적 혼란에 휩싸였다"며 "반 전 총장은 한때 선두주자였지만 정치적 능력에 대한 비판에 직면하면서 지지율은 급격히 하락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국내 소식통을 인용해 위안부 합의 당시 반 전 총장이 축하 성명을 냈다가 해명하는 등 민감한 사안에서 보인 그의 태도에 부정 여론이 일었고, 가족 뇌물 스캔들까지 연이어 터지며 이를 제대로 수습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NYT는 "반 전 총장이 다른 유력 후보들처럼 소속 정당이나 정파가 없어 여러 민감한 이슈나 정치 현안을 제대로 돌파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했다.
일본과 중국 언론도 반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소식을 전했다. 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반 전 총장 본인의 뇌물 연루 의혹에 동생과 조카의 뇌물 스캔들까지 터지면서 대권 도전이 좌절됐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진영에서 보인 싸늘한 대응에 (반 전 총장이) 전의를 잃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보수진영 내 주도권 싸움이 격화됐지만 참모 부재로 지지율 저조를 면치 못했다"는 평을 내놨다.

중국 관영 환구망(環球網)은 "미국 검찰이 250만달러의 뇌물 공여혐의를 받는 반 전 총장의 친동생을 체포해 넘겨달라고 한국 정부에 요청한 것이 결정타가 됐다"고 분석했다. 중국 관영 CCTV도 전날 반 전 총장의 대선 불출마 선언을 긴급 뉴스로 자세히 보도하면서 향후 대선 정국이 더욱 불투명하게 됐다고 전했다.

WSJ는 반 전 총장이 대선 후보군에서 제외됨에 따라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등이 선두권을 형성하고 있다며 이들 모두 중국과 북한 관계를 더 가깝게 하려는 후보들이라고 평가했다. 일본 언론들도 반 전 총장이 불출마하면서 문 전 대표를 필두로 한 진보진영이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게 됐다고 전망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