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크라우드펀딩 1년]임종룡 "크라우드펀딩, 유망기업 키우는 자양분…중기 증권사 역할 필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거목만으로는 결코 숲을 이룰 수 없다. 크라우드펀딩은 씨앗이 되는 유망기업들을 키워내는데 꼭 필요한 자양분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예탁결제원에서 열린 크라우드펀딩 출범 1주년 기념식에서 "크라우드펀딩은 1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창업·중소기업의 새로운 자금조달 통로로 안착돼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십시일반으로 자금을 모아 기술과 아이디어가 있는 기업에 지분투자한 후 향후 수익을 공유하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오는 25일로 도입 1년을 맞는다. 그 동안 국내 기업들은 261건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펀딩에 도전해 121건에서 성공을 거둬 성공률 46.4%를 기록했다. 116개 기업이 7000명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은 결과 총 180억원이 제조, 정보기술(IT), 모바일, 교육, 농식품 등 다양한 분야로 공급됐다. 중개업체도 출범 당시 5개사에서 현재 14개사(전업 8개사, 겸업 6개사)로 늘어나 자금 조달의 플랫폼이 크게 확대됐다.

그는 "펀딩 성공 이후 후속투자를 유치하거나 해외수출에 성공하는 등 후광효과를 얻은 사례도 많이 있었다"며 "특히 영화 등 문화콘텐츠 분야는 시장의 많은 관심을 받았고 지금도 계속 주목을 받는 분야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해양화장품업체인 마린테크노는 한미 정상외교시 20만달러 규모의 현장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임 위원장은 크라우드펀딩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1월 발표한 '크라우드펀딩 발전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다음달까지 소득적격투자자 범위 확대 등 시행령 개정 사항을 모두 마무리하고 광고 규제 완화를 위한 법률 개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입법 노력에도 취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씨딩 전용 펀드를 활용해 우수기업의 펀딩 성공을 적극 지원하고 후속 지원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 특화 증권사의 노력도 당부했다.

임 위원장은 "올해는 인력, 정보력, 네트워크를 갖춘 중소기업 특화 증권사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하겠다"며 "산은, 기은, 신·기보, 성장금융 등 유관기관도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이 이후 성장기반을 확충해나가는데 지원 역량을 더욱 더 쏟아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