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단독]유암코, 오리엔탈정공 인수 실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호 구조조정 대상기업 우선협상자 좌절…칸 선정

[단독]유암코, 오리엔탈정공 인수 실패
AD
원본보기 아이콘

단독[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유암코(연합자산관리)가 1호 구조조정 대상 기업인 오리엔탈정공 인수에 실패했다.

유암코는 2009년 민간배드뱅크(부실채권 투자·관리 전문회사)로 설립돼 2015년 10월 구조조정전문회사로 확대 개편됐지만 결과물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채권은행이 유암코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여왔고, 나종선 초대 유암코 구조조정본부장이 지난해 부임 1년여만에 떠나기도 했다. '시장주도 구조조정' 촉진을 위해 시작된 유암코식(式) 구조조정의 현주소다.
23일 IB(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KDB산업은행은 지난 18일 채권단 회의를 통해 오리엔탈정공 지분 50%+1주(2027만2981주)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칸을 선정했다.

칸이 채권단에 제시한 가격은 300억원 가량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암코는 이에 훨씬 못미치지 못하는 가격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칸은 2015년 기준 자산 685억원, 자본 270억원, 매출 1765억원 규모의 중소업체다.

채권단은 이달말 주식과 경영권 인수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실사 등을 감안, 3월말이면 인수절차가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암코는 지난해 5월 유암코기업리바운스제1차기업재무안정 사모펀드(PEF)를 통해 채권단으로부터 오리엔탈정공의 728억원 규모 협약채권을 인수했다. 협약채권은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등 특정 조건을 전제로 한 채권이다. 채권단이 대주주 일때는 구조조정의 명분이 있지만, 전략적투자자(SI)로 칸이 들어온 이상 유암코는 채권자에 불과하다.

채권단 관계자는 "유암코가 직접적으로 구조조정에 관여하기 어렵게 된 만큼 협약채권은 유암코 대신 다른 금융기관이 들어오는 방식으로 리파이낸싱(자금재조달) 되거나 유암코에 유리하게 조건이 변경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유암코의 구조조정 대상 기업 영광스텐, 넥스콘테크놀러지의 재무적투자자(LP)에는 시중은행이 한 곳도 참여하지 않았다. 대신 KDB산업은행과 유암코의 자회사 대부업체인 유앤아이대부가 참여했다. 산은 외 다른 재무적투자자로 시중은행을 유치해 민간의 자금을 투입해 구조조정을 한다는 계획이 무산된 것이다.

유암코와 유앤아이대부는 법적으로는 다른 회사지만 실질적으로 운용사인 유암코의 지배를 받는 회사다. 재무적투자자를 구해야 사모펀드 설립이 가능한 만큼 편법을 쓴 셈이다. 현행 자본시장법상 운용사와 재무적투자자는 겸할 수 없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