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사라진 설 특수④]대목이지만 텅 빈 전통시장…채솟값 급등에 곳곳서 입씨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족들 장보러 나오거나 데이트 나온 젊은층 많아
제수용품 가게는 손님없어 한적, 방문객 많지만 특수는 없어


22일 설을 앞둔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을 찾은 손님들 모습.

22일 설을 앞둔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을 찾은 손님들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설 맞이 한우 갈비찜거리, 국거리 세일이요~" "오이 500원, 봄동 1000원, 알배추도 1000원이요, 싱싱한 채소들 있습니다."
민족 명절 설을 앞둔 주말 22일 찾은 서울 마포구의 망원시장은 폭설에 이어 한파가 찾아온 추운 겨울날이었지만 간만에 활기가 넘쳐났다. 주차장에 진입하는 골목 초입부터 시장을 찾은 손님들로 정체가 생겼으며 50m에 남짓한 거리를 약 30분을 기다려야 주차를 할 수 있을 정도였다.

특히 주부부터 친구분들과 시장에서 시간을 보내시는 어르신, 시장 구경을 나온 젊은이들까지 다양한 연령층들로 붐비며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곳이었다.

하지만 대부분 주말 가족들과 장을 보러 나왔거나 관광 명소로 떠오른 만큼 젊은이들이 데이트를 즐기기 위한 손님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설 제수용품을 구매하는 이들은 손에 꼽을 만큼 적어 양극화 현상을 보였다.
22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 모습.

22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채소가게 뿐 아니라 정육점, 생선가게, 과일가게 등도 손님들로 넘쳐났으며 특히 어묵, 떡볶이, 고로케, 닭강정 등 먹거리를 판매하는 가게는 줄까지 설 정도로 손님들이 몰려 상인들은 바쁘게 움직였다.

과일가게를 운영하는 한 상인은 "그동안 손님들의 발걸음이 끊겨 힘들었지만 설을 앞두고 간만에 시장이 활기를 얻고 있는 것 같다"고 흥겨워했다.

반찬 가게 앞도 사람들로 넘쳐났다. 맞벌이 주부가 늘고 1~2인 가구가 증가하며 반찬을 만들어 먹기보다는 사 먹는 이들이 늘어난 사회적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듯해 보였다.

차례 음식을 직접 해서 모시지 않고 간소화하는 추세에 따라 설을 앞두고 튀김집과 전을 부쳐 판매하는 가게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릴 정도였다.

또한 설을 앞두고 한 방송국에서 설 음식 관련 설문 조사와 방송 촬영을 진행하고 있는 것도 시장을 찾은 이들의 또 다른 볼거리였다.

22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 내의 제수용품 가게 앞.

22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망원시장 내의 제수용품 가게 앞.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모든 가게의 상인들이 만족하지는 못했다. 채소가게 직원은 "설을 앞두고 손님이 들기는 했지만 경기가 워낙 좋지 않아 작년 추석 보다 매출이 못하다"며 "채솟값이 폭등 이후 힘든 나날을 보내 이제는 경기가 좀 살아났으면 좋겠다"고 푸념했다.

사람들로 붐비는 망원시장이었지만 인근에 위치한 제수용품 판매점은 찾는 손님없이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제수용품 판매 상인은 "설을 앞둔 마지막 주말이라 제수용품을 구매하는 이들이 늘 것으로 예상했으나 도통 찾는 손님이 없다"며 "차례를 간소하게 지내는 이들이 늘어나 과거에 비해 매출이 확연히 줄었다"고 말했다.

시장을 찾은 한 주부는 "춥기는 하지만 전통시장만의 정을 느낄 수 있어 망원시장을 즐겨 찾는다"며 "하지만 가족들이 먹을 반찬을 만들기 위해 최소한의 장을 보러 나온 것이지 설을 맞아 평소보다 더 많은 물건들을 구매하러 나온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시장 관계자는 "'설맞이 점포별 10~30% 할인 판매 이벤트'와 '경품 대잔치' 등 손님 유치를 위한 이벤트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며 "배달 서비스', '장보기 도우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해 고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