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김기춘ㆍ조윤선 나란히 소환..朴개입 등 추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나란히 특검에 소환, 조사받기 위해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 = 백소아 기자

22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나란히 특검에 소환, 조사받기 위해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 = 백소아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2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나란히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특검은 이들을 상대로 문화ㆍ예술계 지원배제 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 작성 과정에 박근혜 대통령이 개입했는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둘의 대질신문이 이뤄질 지도 관심이다.

특검은 지난 21일 직권남용 등 혐의로 법원에서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이들을 구속했다.

조 전 장관은 구속 당일 한 차례 특검에 불려와 조사를 받았다. 김 전 실장은 구속 뒤 이날 처음 특검에 출석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비서실장으로 재직하면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ㆍ예술계 인사들에 대한 지원배제 방침과 블랙리스트 작성을 관련 수석 등을 통해 하달하는 등 '총책'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받는다.

김 전 실장을 정점으로 청와대 정무수석실, 교육문화수석실을 통해 블랙리스트가 문체부에 하달됐고, 이에 따라 문체부가 실무 차원에서 움직였다는 게 지금까지 드러난 의혹의 줄거리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는데, 이 기간 동안 김 전 실장의 지시 아래 블랙리스트 작성 실무를 주도한 의심을 받는다.

이밖에 김 전 실장은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의 인사청탁에 연루된 의혹도 받는다. 김종 전 차관이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 문체부 입김이 닿는 자리에 특정인사 임명을 추진하는 과정에 간여했다는 것이다.

2014년 김희범 당시 문체부 1차관을 통해 1급 공무원 6명의 사표를 받으라고 종용한 의혹도 있다.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김 전 실장이 김 전 차관에게 명단을 주며 실 ㆍ국장을 자르라고 했다"고 폭로하면서 인사개입의 배후로 청와대를 지목했다.

특검이 이들의 신병을 확보한 만큼 블랙리스트 수사와 관련한 다음 타깃은 사실상 박 대통령 뿐이다. 특검은 그간의 조사를 통해 박 대통령이 블랙리스트에 직간접으로 연루되거나 개입한 정황을 확보해둔 것으로 알려졌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