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산, 韓 식탁 점령②]조상님 차례상에도…한우대신 미국산 쇠고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우값 미국산 소고기보다 2배 넘게 비싸…서민들 '부담'
설 대목 앞두고 더 올랐다…한우갈비 값, 전월비 3.2%↑

완도자연그대로 농법으로 키우고 있는 한우

완도자연그대로 농법으로 키우고 있는 한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주부 이민아 씨는 올해 차례상에는 한우 대신 수입산 소고기를 올리기로 마음먹었다. 소고기 값이 최근 몇 년 간 공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크게 오른 상황이기 때문이다. 미국산 소고기로 예상 비용을 뽑아본 결과, 최대 2배 이상 저렴한 가격에 차례상을 차릴 수 있었다.

한우 값이 설 대목을 앞두고 상승했다. 최근 몇 년간 공급부족으로 값이 계속 오른 터라 소비자들에게는 소폭의 상승도 큰 부담으로 다가왔다.
19일 한국농수산유통공사(aT)에 따르면 18일 기준 한우갈비 100g은 5232원이다. 한 달 만에 3.2% 올랐다. 최근 5개년 평균 가격(4446원)보다는 17.7% 높은 수준이기도 하다. 구이용으로 즐겨 찾는 한우등심의 경우 같은 날 7907원에 거래됐다. 이는 한 달 전 가격보다 0.4% 오른 수준이지만, 평년가격인 6568원보다는 20% 이상 비싸다.

최근 한우 값은 마릿수 부족으로 지속해서 상승하는 추세다. 이는 미국산 소고기 가격과 비교해보면 분명하게 나타난다. 18일 거래된 미국산 갈비 100g당 가격은 2140원으로, 이는 한우갈비 100g당 가격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미국산 갈비살도 마찬가지다. 같은 날 거래된 미국산 갈비살 100g당 가격은 2737원이다. 평년 가격은 2701원으로 2000원대를 벗어나지 않는 모습이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발표한 ‘2015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의 한우고기 판매전망지수는 업태별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반면 수입쇠고기(미국산ㆍ호주산)는 식육판매업 판매전망지수에서 2013년에서 2014년까진 감소하다 2015년에 소폭 상승했다.
소비자들은 육류 구입 시 원산지(34.8%), 맛(27.8%), 가격(8.7%) 순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맛과 안전성에 대한 평가에서는 한우고기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어 호주산, 미국산, 기타국 쇠고기 순이었다. 한우 등급제에 대해 신뢰한다고 답한 소비자 가구는 49%(외식소비자는 33%)였으며, 마블링, 색깔, 맛을 중요 판정요소로 꼽았다.
한우

한우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대형마트에서는 한우보다 수입산 소고기 구매가 더 활발하게 이뤄졌다. 실제 지난해(1월1일~12월22일) 이마트 수입육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5.8% 증가한 반면, 한우는 오히려 12% 매출이 감소했다. 한우와 수입소고기 비중도 올해 처음 역전현상이 발생했다. 지난해 각각 한우 51.8%, 수입소고기 49.2%였던 비중은 올해 45%, 55%로 바뀌었다.

이에 이마트는 한우 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고급화' 전략을 세우기도 했다. 올해 일반 한우 선물세트 매출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돼, 프리미엄 숙성 한우로 설 선물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오현준 이마트 한우 바이어는 “미트센터를 기반으로 이마트가 축척해온 유통 노하우를 십분 활용해 자체 숙성고를 도입했다”며 “신선식품도 지속적인 개발을 통한 상품 차별화가 필요한 만큼, 숙성한우의 대중화를 통해 프리미엄 한우시장의 지평을 열겠다”고 설명했다.




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