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재용 영장심사] 삼성 '피 말리는 밤'…이 부회장 구치소서 대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재용 영장심사] 삼성 '피 말리는 밤'…이 부회장 구치소서 대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8일 법원의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서울구치소로 인치된 가운데, 삼성그룹이 '피 말리는' 밤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이 부회장은 서울구치소에서 법원의 심사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19일 새벽까지 대기하게 된다. 당초 삼성그룹은 이 부회장이 특검 사무실에서 대기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법원 측이 대기 장소로 서울구치소를 선정하면서 긴장감은 더해지고 있다. 영장 심사 중 대기 장소에 대한 권한은 법원이 갖고 있다.
삼성그룹 임직원들은 각종 행사를 미루고 이 부회장에 대한 영장 청구 결과만을 기다리고 있는 분위기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할 수 있는 한 소명을 충분히 했다"며 "이제는 기다리는 일 뿐"이라고 전했다.

이 부회장의 변호를 맡은 송우철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역시 심문을 마친 직후 "사실관계와 법리에 대해 재판부에 충분히 소명했으며 법원이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만약 법원이 영장을 발부할 경우 이 부회장은 수감되며, 영장이 기각되면 이 부회장은 귀가 조치된다. 구속이든, 불구속이든 수사에는 계속 협조해야 하지만 구속이라는 상징적인 의미가 큰 만큼 삼성그룹으로서는 긴장할 수밖에 없다.
법원이 구속영장을 발부할 경우 이 부회장은 즉시 수감생활에 들어가고, 삼성그룹은 총수 부재라는 사상 초유의 비상사태를 맞게 된다. 구속을 피하더라도 특검의 수사와 기소가 이어질 예정이라 최소한 1심 판결이 무죄로 나오기 전까지 이 부회장의 경영활동 위축과 삼성그룹의 글로벌 경영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삼성그룹을 제외한 계열사 임직원들도 초조한 마음으로 밤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 사내 게시판에는 관련된 기사 몇 꼭지 외에 이번 사태와 관련된 별다른 게시물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계열사 직원들은 오늘 수시로 포털사이트 등을 체크하며 상황을 지켜봤다. 업무시간 내내 TV를 틀어두고 실시간으로 이 부회장의 모습을 지켜본 사무실도 많았다.

한 삼성 계열사 관계자는 "이럴 때일수록 업무는 아무런 이상 없이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신경쓰이는 것은 사실"이라며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