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라면·참치캔' 이어 '버터값'도 인상…치솟는 물가에 한숨만(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장 1위 서울우유 1월2일부로 가격 인상 단행
대형마트 제고 소진 후 13일부터 같은 폭 인상
롯데푸드 등 후발 업체 가격 인상도 뒷따를 예정

'라면·참치캔' 이어 '버터값'도 인상…치솟는 물가에 한숨만(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지난해 초 두부값 인상으로 시작된 식품 가격 인상이 2017년 새해까지 계속되며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소줏값 도미노 인상 이후 빙과, 과자, 탄산음료, 빵값 인상까지 줄이었고 라면값은 물론 참치캔, 버터까지 올라 '장바구니 물가'는 하늘 높은 줄 모르게 치솟는 중이다.

특히 연말이나 연초 가격 인상은 '연례 행사'처럼 진행돼 왔지만 장기화된 경기불황속 도미노 가격 인상으로 '소비절벽' 사태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우유는 지난 2일 버터 대표제품인 '서울우유 버터' 240g과 450g의 공장도가격을 7~8% 인상했다. 소금의 첨가 유무로 구분한 가염 제품과 무가염 제품 모두 동일한 폭으로 올랐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는 유통업체의 버터 판매 가격도 인상됐다. 이마트는 지난 13일 서울우유의 인상폭과 동일하게 7~8% 가량 올렸고 240g과 450g은 각각 5100, 8700원에서 5550원, 9390원으로 인상됐다. 기존 제품의 재고가 소진 된 후 인상된 제품이 납품되자 가격을 올린 것이다.

업계 1위 서울우유의 인상으로 롯데푸드와 동원F&B 등 버터를 판매하는 업체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도 현실화될 전망이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국제적으로 가공버터의 생산량이 줄어들고 소비량이 늘어난 상황"이라며 "원재료 값도 많이 올라 현재 인상률과 인상시기를 조율중"이라고 말했다.

동원F&B와 오뚜기 등도 현재 구체적인 인상 계획은 없지만 원재료값 인상 등 외부 요인으로 인해 버터 가격 인상을 저울질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가공버터의 경우 원재료인 1차 생산된 유지방의 가격이 지난해 4월부터 30% 이상 인상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가격 더 오를 것으로 점쳐진다.

동원F&B는 오는 31일부터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를 포함한 살코기 및 가미캔 제품 18종의 가격을 평균 5.1% 인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150g’은 2390원에서 2580원으로 7.9%, ‘동원마일드참치 210g’은 2390원에서 2480원으로 3.8% 판매가가 인상된다. 올리브유 참치, 포도씨유 참치 등 ‘고급유참치’와 동원라면참치, 비빔참치 등 ‘파우치 타입 제품’은 가격 인상 대상에서 제외됐다.

동원F&B 관계자는 "지속적인 참치원어 가격과 환율 상승으로 제조원가가 올랐다"며 "그 동안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등 비상경영 실시를 통해 이를 극복하려 했으나 지속적인 수익성 악화로 불가피하게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콩나물 업계 1위 풀무원은 지난달 29일 콩나물 제품의 가격을 10~15% 인상했고 CJ제일제당은 원재료인 콩이 부족해 생산을 잠정 중단했다. 특히 CJ제일제당의 경우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 외에는 더이상 물량이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여름 남미를 휩쓴 홍수 여파로 국내 식용유 시장이 타격을 입은 가운데 흔한 나물 중 하나로 여겨졌던 콩나물까지 물량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미 생산을 중단한 CJ제일제당을 시작으로 대상 등 콩나물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생산 중단 현상이 발생할 경우 수급 차질이 예상되며 향후 가격이 더욱 오를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풀무원은 이달 들어 계란 21개 품목 가격을 평균 30% 인상했다. 조류인플루엔자(AI) 사태로 인해 물량 부족현상이 계속되자 가격 인상을 자제해 온 프리미엄 계란의 가격도 오른 것이다.

맥주와 라면, 탄산음료 등의 가격도 연이어 올랐다.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27일부터 '하이트'와 '맥스' 등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2% 인상했다. 하이트진로의 맥주 출고가 인상은 2012년 7월 이후 4년5개월 만이다.

앞서 오비맥주는 11월1일 '카스', '프리미어OB', '카프리' 등 주요 국산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 인상했다. 대표 제품인 카스 병맥주의 경우 500㎖ 기준 출고가가 1081.99원에서 1147원으로 65.01원(6.01%) 올랐다.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의 인상으로 롯데주류의 맥주 가격 인상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롯데주류는 당장 올릴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인상 대열에 동참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시장 관측이다.

라면업계 1위 기업 농심은 지난달 20일부터 신라면과 너구리 등 18개 브랜드의 가격을 평균 5.5% 인상했다. 신라면은 780원에서 830원으로, 너구리는 850원에서 900원으로, 짜파게티는 900원에서 950원으로, 육개장사발면은 800원에서 850원으로 각각 올랐다. 농심의 가격 인상으로 오뚜기, 팔도, 삼양식품 등의 가격 인상 여부도 주목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어김없이 연초를 틈타 도미노 가격인상이 현실화 됐다"며 "가공식품들의 인상과 AI라는 외부 돌발 변수 악재까지 겹치며 밥상물가가 치솟고 있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