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창동·상계 면허시험장 이전부지 도시재생사업 본격 착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부산영도·춘천 등 18곳 국가지원사항 최종 확정
2021년까지 총 4조9000억원 투입


서울 창동·상계 활성화계획 종합구상도.

서울 창동·상계 활성화계획 종합구상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서울 창동·노원역 주변의 면허시험장 이전부지와 환승주차장부지 등에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연구개발(R&D) 특화 기능유치 및 문화시설 조성이 본격 착수된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포함 서울·부산영도·강원 춘천 등 전국 18곳의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대해 제7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원사항을 최종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들 지역에는 2021년까지 국가에서 국비 8918억원과 기금 1301억원 등 총 1조200억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지방비(1조3000억원)와 민간자본(2조 5600억원)이 더해져 총 4조9000억원 규모의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부처별로는 국토부에서는 마중물 사업으로 190건을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중소기업청, 행정자치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등 14개 관계부처도 102개 사업을 함께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국토부는 도시경제기반형 사업으로 창동·노원역 주변의 면허시험장 이전부지와 환승주차장부지 등을 활용한 R&D 특화 기능유치 및 문화시설 조성 등을 통해 이곳을 신 경제중심지로 육성할 방침이다. 경제적 활력창출을 위한 동북권 창업지원센터를 짓고 민간참여사업인 창업·문화산업단지도 조성할 계획이다.

용산구에는 건축의 제한 등으로 쇠퇴한 지역(용산2가동)에 '문화예술마을 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녹색디자인 환경 조성 및 취약 지역 정비와 문화예술·청년창업을 위한 창의 공간 조성 등을 함께 추진한다.

중국동포 밀집 등으로 쇠퇴한 지역(가리봉동)에는 'G-밸리(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배후지역'의 잠재력을 이용해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 역량 강화와 지역 자산과 추억을 담은 문화경제재생 등을 주요 내용으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 서·북구는 서대구 KTX역세권 개발 및 노후산업단지 재생과 연계해 서대구에 경제·교통·문화 허브를 구축하기로 했다. 산업구조 고도화 지원을 위한 연구·업무 지원시설 건립과 민간참여사업인 서대구산업단지 복합건축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추진한다.

부산 영도구는 시청과 상권의 이동으로 쇠퇴한 지역(봉래동)에 문화·기술·융합을 중심으로 활성화를 추진한다. 소상공인 인큐베이팅 공간인 목도 노포 전수방을 조성하고, 지역 산업 브랜드화 및 지속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전통 산업 재생방 구축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경기 부천시는 뉴타운 해제 등으로 쇠퇴한 지역(소사본동)에 '성주산이 품은 활기찬 소사마을'을 비전으로 재생을 추진한다. 강원 춘천에는 캠프페이지가 이전하면서 쇠퇴한 지역(근화동)에 소양강과 번개시장을 활용한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손태락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이번에 지원이 확정된 도시재생 사업지구는 지난 4월에 도입된 관문심사를 통과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준비가 끝난 지역"이라며 "이번 특위에 상정되지 못한 2차 도시재생지구 16곳도 올해 상반기 중에 계획을 수립하여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