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기문 前 총장에 쏠린 '국민의 눈'…기대에 못 미친 메시지(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성기호 기자] 10년의 임기를 마치고 귀국한 반기문 전 유엔(UN) 사무총장이 12일 "국민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감사한다. 이 은혜를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위해 바치겠다"며 대권 의지를 명확히 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인천공항 입국장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2일 인천공항 입국장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를 이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자신을 옛 여권 인사로 치부하는 세간의 시선에 대해 여야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란 새로운 프레임을 꺼내든 것이다.
그는 "분열된 나라를 통합할 의사가 있다"면서 "내 진정성을 짓밟는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 분열을 치유할 해법을 모색해야한다. 젊은이의 미래 길잡이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또 "지역·세대 간 갈등을 끝내야 한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사무총장으로 일하며 지도자의 중요성을 깨닫고, 우리 안보의 중요성을 절감했다"고도 말했다.

반 전 총장은 현재 한국 사회의 모습을 개탄하면서도 비관적 상황은 아니라고 자위했다. 그는 "그동안 우리가 이룩한 국제적 위상 뒤에 그만큼 길게 드리워진 그림자가 누워있는 것을 느꼈다"면서 "나라는 갈갈이 찢어지고 경제는 활력을 잃고 사회는 부정으로 얼룩져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이의 꿈은 꺾이고 폐습은 일상처럼 우리 곁에 버티고 있어 총체적 난국이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한국 국민이 과거에 수많은 위기를 겪으면서도 특유의 저력을 발휘하는 걸 지켜봤다. 국민의 애국심을 믿는다”고 말했다.

'최순실 게이트'로 불거진 탄핵 정국에 대해선 “현재 상황은 비관적이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런 정쟁을 중단하고 특유의 애국심을 발휘한다면 새벽의 태양이 어둠을 뚫고 솟아나듯이 붉은 새 아침을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용기를 잃지 말라"며 "하나가 될 수 있다. 힘을 합치면 불가능한 게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자신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에 대해선 간단한 해명만 내놓았다.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으로부터 23만달러의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왜 내 이름이 거론되는지 모르겠다. 양심에 부끄러운 일을 한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12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12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원본보기 아이콘

대선 출마 직전 국내 거주 기간에 따른 후보 자격 유무에 대한 유권해석과 유엔 사무총장 퇴임 직후 대선 출마 가능성에 대한 질의에는 다소 거친 반응도 내비쳤다. 그는 "이런 질문의 저의가 의심스럽다. 중앙선관위가 이미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문제"라며 "'유엔 협약'이 선출직의 정치 행보를 막는 조항은 아니며 (내가) 아직 출마를 발표한 것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논란이 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대해선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정부의 노력을 환영한 것이지, 합의 내용 자체를 환영한 건 아니었다"며 기존의 입장을 반복했다. 다만 "위안부 할머니들의 한(恨)을 풀어줄 정도의 수준에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반 전 총장의 귀국 메시지는 다양한 외교 현안과 국내 정치에 대해 해법을 제시할 것이란 기대와 달리 원론적 수준에 그쳤다는 평가를 들었다. 반 전 총장은 위안부 합의 이행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로 불거진 한일, 한중 간 갈등에 대해선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정세는 우리 경제와 안보, 통상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북핵 문제를 비롯해 미·러·일·중 등 주변국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서 여기에 따른 대책을 우리가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까닭에 "민생이 흔들리는 발전은 의미가 없다" "젊은이가 희망과 자신감을 갖고 미래의 진정한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반 전 총장의 발언들은 수사적 어휘에 그쳤다는 지적을 받았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성기호 기자 kihoyey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