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순실, 태블릿PC 증거문제 이어 "검찰이 강압수사" 주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국정농단의 핵심 증거인 태블릿PC의 증거능력을 문제삼아온 최순실씨가 이번에는 검찰이 강압수사를 했다고 호소하고 나섰다. 증거능력에 이어 검찰 수사의 적법성까지, 가능한 모든 문제제기를 통해 공소사실에 맞서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11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2차 공판에서 최씨 변호를 맡은 이경재 변호사는 "검찰에서 얼마나 긴 시간 조사를 받았고 압박수사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려는 것"이라면서 최씨가 수감된 서울구치소 출입기록에 대한 사실조회 요청을 재판부에 거듭 요구했다.
재판부는 최씨 측의 요청으로 지난 1차공판 직후 서울구치소에 이 같은 내용의 사실조회 요청을 했고 지난 9일 회신을 받았다. 언제, 몇 시에 구치소에서 검찰청으로 조사받으러 갔는지가 담긴 회신이다.

이 변호사는 "조사를 마치고 몇시쯤 구치소에 돌아갔는지는 회신자료에 없다. 확인을 해보니 수작업으로 (작성을 하면) 알 수 있다고 한다"면서 "다시 한 번 사실조회 요청을 해달라"고 재판장에게 요청했다.

이 변호사는 또 "검찰이 최씨 조사 과정에서 최씨에게 강한 질책성 훈계를 했다"면서 "'당신 같은 사람은 조사가 필요 없다'고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런 태도를 취하면 (조사의) 분위기가 달라질 수도 있다'고 위협했다는 주장도 폈다. 그러면서 검찰의 일부 신문조서는 그 자체로 허위 공문서라고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최씨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허위진술을 할 거면 조사받을 거 없다. 사실대로만 진술하라'고 했을 뿐 분위기 운운하면서 진술을 압박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검찰은 또 "(압박을 했다고 하는데) 최씨가 그렇다고 자백을 한 적도 없다"면서 "사실을 호도하려는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맞섰다. 설명 도중 이 변호사가 끼어들려고 하자 검찰이 "변호인, 제 얘기를 먼저 들으시라"고 목소리를 높여 재판장이 제지하기도 했다.

최씨는 박근혜 대통령과 공모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을 대기업들로부터 강제모금하고 청와대의 주요 기밀문건을 유출받아 국정에 개입·농단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