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어카운트인포로 '잠자는 계좌 찾기' 10문10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터넷뱅킹 가입 안해도 해지가능·마이너스 통장여부 확인 불가

어카운트인포로 '잠자는 계좌 찾기' 10문10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1억개로 추정되는 '잠자는 계좌'를 은행 방문 없이 해지하거나 잔고를 옮길 수 있게 됐다. 금융당국은 지난 9일부터 본인 명의로 만든 은행계좌를 일괄 조회하고, 잔고이전과 해지도 편리해질 수 있도록하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오픈했다.
소비자는 홈페이지(www.accountinfo.or.kr)에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공인인증서와 휴대폰인증을 통해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은행별 계좌내역 조회' 화면에서 은행 계좌수를 은행별과 활동성 비활동성별로 구분해 한눈에 조회할 수 있다. 비활동성 계좌는 1년이상 입출금거래가 없는 계좌를 말한다.

특히 이중 잔액이 30만원 이하인 비활동성 계좌에 대해서는 인터넷을 통해 잔고이전과 해지를 신청할 수 있다. 잔고이전한 계좌는 자동해지된다. 은행권은 국민 서비스제공과 활성화를 위해 향후 1년간 한시적을 잔고이전 시 수수료도 면제키로 했다. 잔고이전이나 해지서비스는 은행영업일인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다음은 어카운트 인포와 관련한 금융소비자들이 주로 궁금해하는 사항을 정리한 일문일답이다.
①인터넷뱅킹에 가입하지 않은 은행의 계좌에 대해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가요?
▲예, 이용 가능합니다

②은행창구에서는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한가요?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소비자를 위해 ‘17.4월부터는 은행창구에서도 조회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③마이너스 통장여부도 확인이 가능한가요?
▲계좌의 마이너스통장 여부에 대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으며, 계좌잔액이 마이너스일 경우 ‘0’원으로 표시됩니다.

④특정계좌가 조회되지 않게 할 수도 있나요?
▲보안계좌로 등록하면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⑤입출금거래 내역도 확인이 가능한가요?
▲입출금거래 내역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⑥증권계좌와 연계된 계좌는 잔고이전·해지를 할 수 없나요?
▲ 예, 증권계좌, 펀드 등의 해지자금이 입금되는 연계계좌는 잔고이전·해지서비스 대상이 아닙니다.

⑦일부 금액만 잔고이전할 수 있나요?
▲일부 금액만 잔고이전하거나 여러 계좌로 잔고이전할 수는 없으며, 잔고이전한 계좌는 해지됩니다.

⑧잔고이전·해지를 취소할 수 있나요?
▲잔고이전·해지가 완료될 경우 취소할 수 없습니다.

⑨계좌 비밀번호를 몰라도 잔고이전·해지가 가능한가요?

▲공인인증서만으로 잔고이전·해지가 진행되므로, 계좌 비밀번호 입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⑩서민금융진흥원 기부시 연말정산 혜택이 있나요?
▲예,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기부내역이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에 자동 등록됩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