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탄핵…어깨 무거워진 靑 비서실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부 추스르면서 황교안 권한대행도 보좌해야

한광옥 실장 "국정공백 없이 업무 잘 챙겨야" 지시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9일 탄핵과 함께 직무정지되면서 한광옥 청와대비서실장의 어깨가 무거워졌다. 청와대가 박 대통령 대신 황교안 국무총리 겸 대통령권한대행을 보좌해야 하는 상황이 연출되면서 한 비서실장이 황 대행과 청와대 참모진의 가교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 실장은 이날 탄핵 표결을 전후해 참모진에게 "국정 공백과 혼란이 없도록 업무를 잘 챙겨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한대행 체제가 들어서는 만큼 차질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청와대는 총리실과의 업무조율을 통해 보고라인 설정에 돌입했다. 아직 구체적인 결정은 나오지 않고 있지만 과거 사례를 참고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는 한 실장이 주도할 가능성이 높다.

황 권한대행은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으로 대행을 한 고건 당시 총리를 롤모델로 삼고 있는데, 고 총리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비서실장이 주재하도록 했다. 고 총리는 청와대 수석회의도 정부청사가 아닌 청와대에서 갖도록 했다. 이 때문에 황 총리도 수석비서관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대신, 회의 결과를 추후 보고받는 쪽으로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황 권한대행이 정부를 이끌어가는 주체라는 점에서 정무 보다는 정책관련 수석들과의 접촉이 많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현재 정책조정수석을 겸임하는 강석훈 경제수석이 황 권한대행에게 보고하는 형식이 될 가능성도 있다.

한 실장이 청와대 참모진의 의견을 모은 후 황 권한대행에게 보고할 수도 있다. 이 경우 다소 형식적인 보고절차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위원들과의 간담회에서 "국무총리 겸 대통령 권한대행을 중심으로 각 부처 장관들께서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비상한 각오로 합심해 경제 운용과 안보 분야를 비롯해 국정 공백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참모진의 황 권한대행에 대한 보좌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대통령 직무정지에 따라 청와대가 정부 업무에 크게 관여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한 실장은 대통령에 대한 헌재 판결이 나올 때까지 대외업무 보다는 청와대를 추스리는 역할만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실장은 오는 11일 대통령 직무정지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황 권한대행과 청와대의 관계 설정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있을 전망이다. 수석비서관 이상 참모들은 촛불집회가 열리는 오늘도 전원 출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